도내 군단위 지역 한 곳당 1곳의 기숙형 공립학교가 지정, 운영된다.

하지만 전교조 등 일부 교육시민단체는 이 같은 기숙형 공립학교 운영 사업이 농산어촌의 또 다른 교육 양극화를 불러올 수 있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전북도 교육청은 26일 교육과학기술부의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일환으로 추진하는 기숙형 공립고 건립 계획을 최종 확정하고 도내 8개교를 지정, 운영한다고 밝혔다.

도내 건립될 8개 기숙형 공립고는 완주한별고, 진안제일고, 무주고, 장수고, 임실고, 순창제일고, 고창고, 부안고 등이다.

이들 학교에는 기숙실을 포함한 정보자료실, 모둠학습실, 집중학습실, 체력단련실, 휴게실 등 다양한 시설이 갖춰지게 된다.

기숙형공립고에 지원되는 예산은 학교규모 및 기숙사 수용학생수, 기존 기숙사 시설여건 등에 따라 학교별로 차이가 있지만 시설공사비와 주요 비품비 등을 포함, 모두 384억9500여만원이 소요될 계획이다.

이들 기숙형 공립고는 올 하반기 설계와 공사착수를 거쳐 내년 11월 준공할 예정이며 2010년부터 개교해 도내 농산어촌지역의 교육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도 교육청 관계자는 “기숙형 공립학교는 도내 교육 취약지역인 농산어촌의 교육여건 개선과 교육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문제는 기숙형 공립고로 지정된 학교와 그렇지 못한 학교간 양극화 현상이 예상된다는 점이다.

기숙형 공립고에는 한 학교당 최대 76억원까지 지원돼 이들 학교로 학생들이 집중되기 때문이다.

나머지 학교의 공동화 현상이 불가피하다는 의미다.

전교조 전북지부 김지성 정책실장은 “기숙형 공립고는 농어촌 특정 소수 학생을 위한 정책으로 농어촌 학생간 양극화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학계, 시민단체 등 다양한 의견수렴은 물론 해당 지역의 현실을 감안한 순차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