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8일 지방행정계층의 단순화 및 구역의 광역화를 기본방향으로 하는 지방행정체제 개편, 노후를 위한 경로당과 노인대학 지원, 기초노령연금 대상 확대 및 급여인상 추진과 고물가,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부가가치세 인하 적극 추진을 정기국회에서 다룰 핵심 3대 과제로 확정했다.

민주당은 이날 강원도 홍천 비발디파크에서 진행된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기국회 주요과제를 발표하고, 이에 따라 9월 정기국회에서 추진할 핵심 법안으로 '(가칭)지방행정체제개편특별법'과 '경로당 및 노인대학 지원법'을 제정하고 '국민건강보험법'과 '부가가치세법'을 제정키로 했다.

박영선 정책위수석부의장은 지방행정체계 개편과 관련,"2개의 자치계층과 3~4개의 행정계층, 그리고 16개 광역자치단체와 230개의 기초자치단체로 이루어진 지방행정체제는 계층간 거래비용이 증가하고 마찰과 갈등이 야기돼 궁극적으로 행정력과 예산 낭비, 비능률 및 주민불편을 심각하게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부의장은 이어 "행정구역개편을 위한 국회특위를 구성하여, 자치계층을 축소하고 행정구역을 통합하는 '(가칭)지방행정체제개편특별법'을 만들어 처리하겠다"며 "절감된 예산을 노인복지와 교육정책 등에 집중 투입하여 경제적 효과뿐만 아니라, 지역감정도 상당 부분 완화될 수 있는 정치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부의장은 이와 함께 지방의원이 비리로 구속될 경우 의정활동비 지금을 제한하고 서울시의회의 사례처럼 의장 등의 선출과 관련해 금품을 주고받은 행위를 처벌할 수 있는 별도규정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경로당 및 노인대학지원법 제정과 노인들의 틀니를 보험급여로 실시하는 국민건강보험법 개정안을 당론을 채택,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박 부의장은 부가가치세율 인하와 관련,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의 잘못된 고환율 정책으로 인해 8월 물가가 무려 7%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등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물가폭등 현상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부가가치세 세율을 현행 10%에서 7%로 인하할 경우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완화시킬 수 있고, 일반 기업들은 물론 자영업자들과 중소기업 등 모두 449만명에서 평균 267만원의 세부담을 줄여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