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적극적으로 자체 개발을 서두르고 있는 중앙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대대적인 수출공략에 나선다.

시장개척단에 대한 비용지원을 상향하고 해외지사 설립 등의 업체 교역활동을 적극 도울 방침이다.

지난달 31일 전주시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미개발지역으로 알려진 중앙아시아 및 CIS에 대한 수출활성화를 추진한다.

대표적으로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 아프카니스탄 등의 국가와 구 소련으로부터 독립한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로루시, 몰도바 등 10개국이 대상이다.

이 지역은 특히 이명박 정권이 들어선 이후 지난 5월 한승수 국무총리가 방문한 지역으로 국내 원유공급 및 경제활성화 차원에서 적극적인 교역을 서두르는 곳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전주시에서 이들 지역으로 수출하는 한해 수출 규모는 총 1천600만여 달러로 업체도 10개를 넘지 않고 있다.

품목도 섬유나 자동차 부품, 잉크젯 프린터 등으로 한정되고 있다.

국가적으로는 현대자동차가 러시아 등에 매년 5천대 이상의 차량을 수출하고 있으며 전북도 차원에서도 중고차 수출이 7천500여대에 이르는 등 교류를 활성화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다른 국가 및 지역보다 이들 국가의 시장을 빠르게 진출하기 위해 관내 업체들과 적극적인 교역을 서두르고 있다.

오는 10월 CIS 시장개척단에 대해서도 지원 규모를 늘리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시장개척단의 가장 큰 부담인 항공료가 현재 1인당 230만원에 달하는 점을 감안, 현재 50%에서 80%까지 상향해 업체의 부담을 줄여줄 계획이다.

수출업체들이 개별 상황에 맞춰 원하는 시기에 상담할 수 있도록 바이어 발굴 및 상담 주선, 호텔·교통편 예약, 통역 알선 등도 주선한다.

업체가 현지에 지사를 설립할 경우 판로개척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거래 성사에서부터 완료단계까지 참가비 등을 코트라와 공동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해당 지역 홍보에 필요한 책자는 물론 현지 수출 희망 상품 및 관심사항, 수요 등에 관한 정보 및 자금도 보조한다.

시 관계자는 “과거 ‘비단길’로 유명한 중앙아시아 지역은 여전히 많은 자원이 매장된 가능성이 지역으로 분석되고 있다”며 “적극적 교역활동으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