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31일 "장외투쟁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할 것"이라고 원내외 병행투쟁 입장을 거듭 밝히고, 종교편향 논란에 대해 대통령의 직접 해결과 어청수 경찰청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정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당산동 당사 대표실에서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28일 워크숍에서 원내외 병행투쟁을 언급한데 대해 "기본적인 자세를 얘기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회와 거리의 '병행투쟁' 가능성을 항상 열어놓겠다"며 "해줄 것은 해주고, 표결할 것은 표결하되 도저히 안 되는 것은 온몸으로 막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온몸으로 막을 대표적인 정부여당의 법안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으나 "과거회귀, 신공안정국 조성, 언론의 자유 말살, 인권과 민주주의를 흔드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밝혀 시민집단소송제 도입과 언론의 민영화를 위한 국가기간방송법 개정 등을 적극 저지할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또 "(이명박 정부의 지난 6개월은) 나름대로 선방했다"고 평가한 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의 발언에 대해 "완전히 소가 웃을 일"이라며 "부끄러워 할 일인 줄 모른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의 시각이 문제"라며 "그만큼 실정하고도 잘못을 깨닫지 못하면 앞으로 (대한민국의 앞날은) 더욱 캄캄해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명박 정부가) 자신들의 계획대로 실천한 것은 언론장악"이라며 "747, 경제 살리기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것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YTN 주식 매각 논란에 대해서는 "언론을 다른 기업처럼 자본이 지배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출발한 것부터 잘못"이라며 "신재민 문광부 차관이 나서서 하는 것도 적절치 않다.

나서야 할 것과 나서지 말아야 할 것을 모른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어청수 경찰청장 퇴진 논란에 대해 "물러나야 한다"며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불교문제는 대통령이 직접 풀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이 전당대회에서 대표로 선출된 직후 제안한 여야정 원탁회의 제안이 지지부진한 상태에 머물게 된 이유에 대해 "쇠고기 문제나 가축법 등을 일괄타결해서 국회를 경제 살리기 모드로 전환하고자 했었다"며 "그게 내 구상이었는데 청와대가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