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정기국회 첫날인 1일 '방송장악 국정조사' 여부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함에 따라 의사일정 합의에 실패했다.

한나라당 주호영·민주당 서갑원·선진과창조의모임 김창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만나 정기국회 의사일정을 협의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는 정기국회 의사일정안이 상정되지 못했다.

한승수 국무총리가 본회의에서 대독하려던 이명박 대통령의 추경예산 관련 시정연설도 무산됐다.

한나라당 김정권 원내공보부대표는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의 반대로 추경예산 시정연설이 무산됐다"며 "국무위원 전원이 본회의에 출석한 상태에서 시정연설을 회피한 것은 신뢰의 파기이자 국정공백을 초래한 민생 외면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김 부대표는 "(여야가) 82일간의 식물국회를 마감하고 국회 정상화에 합의한 것은 더 이상 민생지원 대책을 미룰 수 없다는 절박함 때문"이라며 "합의한 지 보름도 지나지 않아 또 다시 민생을 볼모로 국정의 발목을 잡는 민주당은 '떼법정치'의 진수를 보이겠다는 것이냐"고 맹비난했다.

그는 "10월6일 국정감사를 코앞에 두고 국정조사를 하자는 것은 지나친 요구"라며 "의사일정은 여야가 8월에 합의한 대로 진행하되 민주당이 참석하지 않으면 어쩔 수 없다"고 말해, 민주당을 제외한 의사일정 합의를 시사했다.

민주당 조정식 대변인도 브리핑을 통해 "방송 국조문제와 정기국회 의사일정에 대해서는 본회의가 예정된 5일까지 논의해 볼 것"이라며 "원내대표단은 방송 국조를 강하게 요구하겠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달 26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과 함께 '이명박 정부 방송장악 및 네티즌 탄압'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