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2일 김황식 감사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 김 후보자의 부당감사 지시 의혹과 뇌물죄 및 병역기피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민주당 백원우 의원은 "감사원장의 매형이 운영하는 '일진그룹'이 직업방송 사업자 선정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관여해왔는데, 정부 수주를 받는데 실패하자 이를 주관한 산업인력관리공단에 감사관이 파견됐다"고 주장했다.

백 의원은 "김 후보가 감사원장에 공식 내정 된 것은 7월7일이고 그 다음날 감사원의 업무보고를 받았으며 이튿날인 9일 감사관이 산업인력공단에 파견돼 직업방송 사업자 선정 경위를 조사했다"며 부당감사 지시 의혹을 제시했다.

그는 또 "교육 공제가 불가능한 아들의 대학원 교육비 700만원을 김 후보가 공제한 사실도 드러났다"며 "전액 반납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양승조 의원은 "김 후보자가 누나로부터 2억원을 빌렸는데, 퇴임후 변제하기로 했다고 해도 실질적으로는 누나로부터 증여받은 것이 아니냐"며 "2억원을 차용하고도 이자를 내지 않은 것은 뇌물죄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양 의원은 또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를 보니 체육이 '수'로 체력적으로 병역 의무를 충분히 이행할 수 있고, 좌우 시력차로 면제를 받았다고 하는데, 법관 임용을 위해 실시한 채용신체검사서를 보면 왼쪽 눈 0.2, 오른쪽 눈 0.1로 거의 차이도 나지 않았다"며 병역기피 의혹을 제시했다.

같은 당 안규백 의원은 김 후보가 6년의 대법관 임기를 채우지 못한데 대해 "재직 중 국무위원이 될 수 없다는 규정 위반이 아니냐"며 "임기 절반도 채우지 못하고 감사원장을 한다고 하는데, 대부분 국민들은 이기적인 행위라고 지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높은 벼슬이니까 얼씨구나 좋다고 받은 것이 절대 아니다"며 "대법관이 영예롭고 어느 정도 익숙한 일이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양자 택일하라고 하면 대법관을 택할 것이나 공직자로서 취할 태도를 생각해 감사원장을 선택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후보는 이어 부당감사 지시 의혹에 대해 "전혀 알 수 없는 일"이라며 "7월7일 이후 처음보는 감사원 사람들이 업무보고를 하려고 왔는데, 한나라의 대법관이 감사직원들에게 이런 사안이 있으니 조사해달라고 부탁하는 일이 상식적으로 있을 수 있느냐"고 반박했다.

그는 "백 의원이 모든 정황을 오해한 것"이라며 "감사원은 7월3일 첩보를 받아 업무의 일환으로 공단을 조사했고, 곧 (이 기업이)감사원장 내정자의 인척 관계가 된다는 사실을 알고 그 이후에 자제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학원 교육비 공제 문제에 대해서도 "비서관의 실수로 교육비가 공제됐고, 나도 잘 몰랐다"며 "잘못을 인정하고 전액 반납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어 뇌물 수수 의혹에 대해 "누님들이 고위 공직자로서 딸 혼사를 품위있게 치르고 공직생활도 안정적으로 하라며 돈을 준 것"이라며 "퇴임 후 퇴직금으로 갚으라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또 병역기피 의혹을 해명하기 위해 안경을 벗어보이며 "'부동시(양쪽 눈의 굴절도 차이)'로 병역 면제를 받은 게 맞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나라당 의원들은 야당이 제시한 각종 의혹들이 감사원장직을 수행하는데 결격 사유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대법관이 감사원장이 되면 감사원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