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를 통해 추진이 중단된 한반도 대운하 사업에 대해 정부가 ‘취소된 것이 아닌 중단된 것’이라는 모호한 입장을 밝혔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2일 한반도 대운하 사업과 관련해 “여건이 조성되고 국민들이 필요하다고 하면 다시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업무보고에서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재개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국민들의 걱정이 많고 반대여론도 많기 때문에 당초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을 중지하고 용역단도 해체한 것”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정 장관은 이어 대운하 사업이 중단된 것인지 취소된 것인지 분명히 해달라는 질의에 대해 “대통령의 특별담화 이후 민자사업을 전제로 추진하려던 대운하 사업은 중단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며 아예 취소된 것이 아닌 중단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이 같은 정 장관의 언급에서는 ‘민자사업’이 전제가 된 대운하 사업이 중단된 것이라고 강조하는 점에서 다른 것을 전제로 한 대운하 사업은 추진할 수 있는 뜻이라는 분위기도 풍겼다.

정 장관은 또 “(대운하 사업에 대해) 사실 정치적으로가 아닌, 차분히 논의할 시간이 없었다”면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등에 대해 차분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 6월 이명박 대통령이 대국민담화에서 “대운하 사업도 국민이 반대한다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국토부는 대운하와 관련된 연구용역을 중단하고 지난 7월 운하사업준비단을 해체했다.

국토부는 지난 4월부터 이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한반도 대운하 사업과 관련, ‘물길잇기 기본계획 및 5대강 유역관리 종합대책 수립’이라는 명칭으로 5개 국책연구원에 연구용역을 발주해 진행해오다, 한 국책연구원의 양심선언을 통해 논란이 된 바 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의 발표 이후에도 국토부 관계자는 “포기가 아니고 중단”이며 “여론이 좋아지면 할 수도 있다”고 밝힌 바 있으며, 국토부 장관이 이와 비슷한 언급을 한 것은 처음이다.

한편, 이날 업무보고 자리에서 정 장관은 인천국제공항공사 지분 매각 문제와 관련해서는 “만들 때부터 민영화를 생각한 것이고 이제 (매각) 시기가 됐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보는 관점에 따라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정부는 3단계 사업에 막대한 자금이 소요되는 만큼 자금 조달에 도움이 될 수 있고 어떻게 허브공항으로 만들 것인지 고려해 추진하는 것이지, 매각해서 던져버리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들과 연관이 있는 맥쿼리그룹에 대한 특혜 의혹과 관련해서는 “전혀 모른다.

맥쿼리는 언론에서 들어봤다”고 답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