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오는 9일 예정된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 200일(9월11일)에 즈음한 '국민과의 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각 방송사에 반론권을 요청하는 등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민심흐름의 최대 분기점이 될 추석을 앞두고 시행되는데다 방송 6개사의 생중계로 자칫 명절 '밥상'에 올라갈 '화두'를 빼앗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 민주당은 방송 6개사가 생중계를 할 경우 일방적인 여론이 형성될 수 있다고 보고 반론권을 요청하는 절차를 밟기로 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7일 뉴시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반론권 문제가 제기됐다"며 "우리도 일방적인 정부의 홍보 형태라면 뭔가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은 "국민과의 대화가 실시되기 이전에 국회 문화체육관광방통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방송사를 방문해 추진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며 "내용은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서민과의 대화나 기자회견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에 5-6개 방송사가 생중계 한 적이 있다"며 "당시 한나라당이 집요하게 난리를 쳤는데, 결국 이회창 총재가 반론권을 얻어 기자회견 형식으로 한 전례가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추석 민심의 공략할 당 홍보물 제작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당 홍보물에는 이명박 정부의 실정과 함께 정기국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각종 경제, 세금정책에 대한 비판과 함께 민주당 대안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 오는 12일에는 서울역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한데 이어 지도부와 의원들이 귀성길에 오르는 시민을 대상으로 홍보물을 직접 배포할 예정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