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노송천 복원사업에 따른 일대 교통난 해결을 위해 시청광장 앞에 위치한 토지공사 소유의 부지를 매입, 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었으나 전주시의회의 제동으로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의회는 단기 처방을 위한 근시안적이고 지협적인 행정을 탈피하고 한옥마을 및 구도심 활성화, 노송천 복원 등에 따른 방문객 급증에 구도심 일대 전체를 대상으로한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8일 전주시에 따르면 서노송동 시청 앞 대한통운 빌딩 옆 주차장 및 건물 2천584㎡의 부지를 매입, 150면의 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해당 부지에는 6곳의 점포도 위치하고 있어 총 사업비는 부지매입비 35억원 등 총 50억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특히 이중 한국토지공사가 소유한 1천689㎡의 부지를 매입하기 위해 18억원의 예산을 투입, 매매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노송광장 앞에 청소년 거리가 조성되고 노송천 복원사업이 완료되면 방문객들이 많아 주차시설이 크게 부족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시의회 행정위원회(위원장 이명연)에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을 제출했다.

그러나 소속 의원들은 “50억원을 투입, 150면의 주차장을 조성하면 효율성이 크게 떨어진다”면서, “구도심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주차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하면서 안건을 부동의(부결) 처리했다.

의원들은 “현재 전주시는 구도심 일대에 행정타운을 건설하고 팔달로 해당 구간을 대대적으로 정비하는 등 한옥마을을 중심으로한 시내 일원을 관광자원화 하기 위해 전력을 쏟고 있다”면서, “근시안적 행정을 탈피하고 향후 사업을 모두 고려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대형 관광버스 주차가 가능하고 밀려드는 차량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코아아울렛 부지뿐 아니라, 시청 민원실 앞 비사벌빌딩~전고 앞까지 삼각형 구도의 부지를 함께 매입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특히 “토지공사 부지를 시가 매입하면 서부신시가지 체비지를 토공이 사주겠다는 약속은 현재로선 신뢰할 수 없다”며 “노송천 복원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다각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