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청 행정자료실에 각종 서적 및 참고문헌이 제대로 비치되지 않아 자료실로서 의미를 상실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관리와 수거 시스템 조차 마련되지 않아 각종 자료는 생산되는 즉시 사라지고 있다는 비난이다.

전주시의회 구성은 의원(서신동)은 9일 열린 시의회 시정질문을 통해 “민선4기 들어 행정자료실에 제출된 책자는 단 한 권도 없을 정도로 각종 참고자료가 빈약하다”고 밝혔다.

전주시는 관련 규정에 의거, 시청사 2층과 지하에 전주시 자료관을 운영하고 있다.

자료실에는 업무와 관련해 생산 또는 접수한 문서, 도서, 대장, 카드, 도면, 시청각물, 전자문서 등 모든 형태의 기록정보물을 비치해야 한다.

그러나 전주시 자료관에는 98% 이상이 문서로만 이뤄져 있어 다른 책자나 자료를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서고의 현재 여유수량이 13%에 불과해 향후 기록물들은 보관 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주장이다.

지난 1976년 발주한 ‘이조문화권 개발계획 결과보고서’ 및 ‘삼천문화자원보사 보고서(2007)’, ‘전주한옥마을 구술열전(2008)’ 등 전주 역사를 서술하거나 최근 펴낸 책들이 전혀 비치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구 의원은 이 같은 부실한 운영은 행정자료를 수거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각종 용역보고서나 결과보고서를 관리하는 직원이 없고 담장자가 수시로 바뀔 뿐 아니라 부서도 교체돼 문서보존이 어렵다는 것이다.

특히 도내에서 유일하게 행정자료실이 청사가 아닌 완산도서관 1층에 시설돼 시민 접근성도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전주시의회 도서관에도 전주시 용역보고서가 단 한부도 비치되지 않고 시청 행정자료실에도 최근 4년간 단 한부의 용역보고서도 제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구 의원은 “주먹구구식으로 자료가 보관될 경우 전주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각종 사업들을 후대에 고증할 수 없고 학자들이나 대학(원)생들의 논문 작성에도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없을 것”이라며 “전주시의 역사가 사실상 사라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청사가 부족해 사무실을 빌려 쓰는 상황에서 자료실 확보가 쉽지 않지만 현재 이를 위해 기록정보센터 설치 계획을 마련한 상태”라며, “각종 용역보고서나 성과물을 의회 및 시청사 자료실에 영구 보관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전산화해 전주시 기록들이 남도록 조치하겠다”고 답변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