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은 9일 이명박 대통령의 종교편향 논란에 대한 유감 표명과 관련, 어청수 경찰청장의 경질이 없는 한 미봉책에 불과하다고 맹비난했다.

민주당 최재성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이 불교계 관련 언급을 한 요지는 어청수 청장이 사과하고 관련규정을 개정하겠다는 것"이라며 "진정으로 사과하고 어청수 청장을 경질해서 교범으로 삼으면 되는 것을 왜 이렇게 꼬이게 만드는지 납득할 수가 없다"고 비난했다.

최 대변인은 "법과 규정을 새로 마련하지 않았어도 이 정부 이전까지 종교편향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바는 없다"며 "대통령의 인식과 자세가 너무 한가롭게 느껴진다.

더더욱 그 핵심인물로 어 청장을 불교계에서 지목하고 있는데 찾아가서 사과하라는 대통령의 이야기는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또다시 정부와 종교와의 대립을 미봉책으로 막는데 그친다면 종교편향성 논란은 다시 불거져 나올 수 밖에 없다"며 "어 청장도 불교계와 국민의 상처받은 마음을 헤아린다면 결코 자리에 연연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국론분열이 심각한 수준인데도 대통령의 인식은 참 안일하고 속편하기 그지없다"며 "종교편향에 대한 대통령의 정치적 결자해지는 유감 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불교계는 대통령의 공개사과와 어청수 청장의 파면, 종교차별금지 법제화, 촛불집회 수배자 해제 등 4대 요구를 천명했다"며 "그 중의 핵심이 대통령의 사과와 어 청장의 파면"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