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여성 의원들이 예산운영의 비효율성 및 각종 위원회 여성비율 상향, 탄소저감 대책 등을 따져 묻고 전주시의 적극적인 개선을 요구했다.

10일 열린 전주시의회 시정질문에서 박혜숙 의원(비례대표) “근로청소년임대아파트가 부실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관리자가 바뀔 때마다 규칙이 달라 관리강화가 요구된다”며 “특히 외국인 청소년들이 본국으로 돌아간 이후에도 입소자 명단에 그대로 남아 있는 등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20년이 넘어 극도로 노후화된 건물인데도 예산을 이유로 시설물 개선을 하지 않고 있다”면서, “휴게실이 잠겨져 있고 컴퓨터도 없애 휴게 공간이 사라졌다”고 밝혔다.

또한 “개인택시에 지급된 네비게이션이 전북도 및 전주시의 홍보에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탈·부착이 가능해 사업목적과는 부합하지 않는다”며 “선심성 예산지원이 아니냐”고 물었다.

권정숙 의원(비례대표)은 “택지개발이 완료되면 해당 지역에 교통 및 주차장 문제가 필수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전주시에서는 공사비 마련을 위해 주차장 부지를 모두 매각해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문제해결을 위해 전주시는 도시계획지구의 주차장부지를 원천적으로 일반인한테 매각하지 않도록 도시계획 수립시 관련 행정 규제 및 지침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전주시가 운영하는 각종 위원회의 위원 1천234명 가운데 여성 비율은 192명으로 21.2%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참여 폭을 높여 달라고 요구했다.

국주영은 의원(송천1.2동)은 “전주시 역점 사업을 위해 아트폴리스과를 신설하는 등 적극성을 보이고 있으나 행정력이 미흡하고 시민들이 관심도 적다”며 “담당부서에 대한 교육연수와 워크숍 등 별도의 프로그램을 시행해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에너지 절감 및 탄소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자전거 타는날’을 지정, 전주시 직원들이 매월 하루는 자전거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방안은 어떤지에 관한 의견도 물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