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전역에 소나무 좀벌레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수입 목재를 야적한 공장에서 소나무를 고사시키는 각종 병해충이 기생하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을 철저히 규명, 원인분석 및 관리감독을 크게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주시의회 강영수 의원(서신동)은 10일 시정질문을 통해 “덕진공원이나 황방산 등 시내 전역에서 소나무좀벌레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며 “시청 앞 노송광장에 식재된 고가의 소나무들까지 전염되는 등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지난 1970년대 소나무좀벌레에 의한 재래소나무 전멸 사태에 이어 또다시 전주 지역의 소나무들이 좀벌레 파동으로 심각한 고사 사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재래종 소나무를 살리기 위한 전북도와 전주시의 특단의 대책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특히 강 의원은 “팔복동에 소재한 제지공장 및 제재소 등에 반입되는 수입 원목의 야적장에서 이 같은 병해충이 서식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해당 지역에 대한 예방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행정기관의 철저한 원인규명을 촉구했다.

또 “현지 제지공장에서 좀벌레가 확산됐다면 이를 예방하고 치유할 수 있는 비용을 해당 업체에게 부담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며 “각종 도시개발로 녹지공원을 급증하고 있으나 관리체계가 미흡해 오히려 시민들에게 피해를 안겨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소나무좀벌레 성충은 나무 속 유충이 성충으로 성장, 목질부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 소나무 진액을 섭취하면서 고사시키고 있으며, 이 성충은 또다른 나무로 이동해 피해를 확산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전주시는 대대적인 녹화사업을 벌이고 있으나 관리가 허술해 예산낭비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나무를 심는 예산은 풍족하지만 관리예산은 한푼도 배정하지 않아 재래종 소나무 보호에 허점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송하진 전주시장은 “좀벌레로 재래종 소나무가 고사하고 있다는 주장은 일부에서 확인되고 있으며 심각한 지경에 이를 수 있다는 사실에 공감하고 있다”며, “그러나 제지공장 야적장이 서식처라는 논리는 현재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아 업체에게 관리비용을 부담하기는 어렵다”고 해명했다.

특히 “민선4기 이후 6천400㏊를 예찰하고 공원 등 의심대상 전역에 대한 방제작업 및 약제살포를 단행, 예방활동을 강화했다”고 답변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