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호 교육감이 10일 취임 이후 처음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내놓은 전북 교육의 패러다임은 자신이 선거기간 제시했던 공약을 구체화 한 일종의 ‘중장기 전북교육 프로젝트’다.

이날 발표한 프로젝트의 가장 큰 특징은 직선 교육감 시대에 맞는 ‘주민 참여형 교육자치’를 추진하겠다는 점이다.

우선 쌍방향식 교육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학계, 시민단체, 학부모 대표 등 각계인사 20여명으로 구성된 ‘전북교육협력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겠다는 내용이 눈에 띈다.

일방향 교육정책이 아닌 소통의 교육정책을 생산,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받아 들여진다.

또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교육장 인사시스템 도입 방안도 주목을 받고 있다.

외부인사가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는 가칭 지역교육장 임용후보자 추천위원회를 구성, 지역실정에 맞는 교육장을 선발하겠다는 것이다.

최 교육감은 “공정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새로운 지역교육장 임용 시스템을 도입했다”면서 “교육장 후보자의 자질을 의심받는 인사는 이 인사시스템을 통해 걸러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제15대 교육감 선거 당시 약속했던 40여개 공약의 추진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시민단체 관계자 등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공약점검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한 것도 교육행정의 문턱을 대폭 낮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같은 소통형 교육정책과 함께 최 교육감은 이날 브리핑에서 학력신장, 인성교육, 교육양극화 해소, 특수교육 인프라 확대 등 기존에 추진했던 정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각종 교육정책도 발표했다.

학력신장을 위해 우선 원어민 영어 보조강사와 원어민 수준의 영어교사를 2010년까지 1천명을 확보, 초중고 학생들의 영어교육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또 중학생을 대상으로 수월성 집중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고교생을 대상으로 주말 명품강좌 프로그램을 운영해 궁극적으로 사교육비를 낮추는 대신 학력은 더 높여나가겠다는 것.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학교폭력 제로화 운동’이 강력히 추진된다.

올 해 2개 지역교육청에서 시범실시하고 있는 청소년 권리센터를 2009년 8개 지역교육청으로 확대하고, 학교폭력 가해학생 및 피해학생 선도를 위한 각종 치유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교육양극화 해소 방안도 계층별로 이뤄진다.

저소득층 중고생 자녀를 위해 110억원 가량이 지원되고, 장애인 부모를 둔 학생 및 장애인 학생을 위해 특수교육지원센터가 운영되는 등 각종 특수교육 인프라가 구축될 예정이다.

이밖에 무료급식을 도시지역까지 전면 확대하고, 중학교 학교운영지원비를 폐지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하지만 이날 중장기 전북교육 정책에서 전북교육의 한 축인 학교체육 진흥 방안에 대한 내용이 전혀 언급되지 않았고, 일부 정책은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되지 않은 채 선언적 의미에 그쳐 아쉬움을 주고 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