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역점 사업인 ‘1시군1프로젝트’ 중 2개 사업이 변경 추진될 것으로 전망, 논란을 예고한다.

이는 1시군1프로젝트 사업 추진방향이 1년 여 만에 수정되는 것이어서 사업선정이 신중치 못했다는 지적을 사고 있다.

11일 도와 시군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말 도내 14개 시군별 한 개 전략사업을 선정해 1시군1프로젝트사업을 선정하고 14개 시군에 공히 10억 원을 1시군1프로젝트 몫으로 지원을 했다.

이후 도는 1시군1프로젝트 추진상황 현장점검은 물론 전략회의 안건으로 채택해 전문가 토론을 벌이는 등 사업추진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그런데 지난 4월 고군산군도와 부안쪽 관광용지가 새만금군산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상황이 묘해졌다.

경자구역으로 지정된 곳에선 시군이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없는 만큼 다른 지역으로 옮겨야 하는 상황이 예견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이다 보니 도와 군산시·부안군은 지난달부터 1시군1프로젝트 사업변경과 관련해 본격 논의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군산의 경우는 고군산군도를 포기하고 직도사격장 관련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근대역사문화박물관에서 아이템을 찾아, 근대역사문화도시 건설을 새로운 1시군1프로젝트로 가져갈 생각이다.

이를 통해 군산을 근대역사문화도시로 우뚝 세워, 구도심도 활성화시키고 역사와 문화가 숨쉬는 관광도시로 만들겠다는 것. 부안의 경우는 해양관광신도시보다는 경쟁력을 인정 받고 있는 누에와 뽕을 1시군1프로젝트로 변경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문제는 1시군1프로젝트 사업선정이 주먹구구식이었다는 점이다.

그 동안 도와 시군은 부시장부군수회의는 물론 전략회의와 시군방문 점검 등을 통해 수시로 사업추진 관련 논의 및 토론을 벌여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변경하는 상황을 맞았다는 것은 도와 시군이 미래를 예측치 못한 것은 물론 사업선택에 신중을 기하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또 다른 문제는 도와 시군이 1년 여 동안 행정력만 낭비했다는 점이다.

경자구역 지정 전이라도 해당 시군의 역점사업이 아니면 궤도를 수정했어야 함에도 이를 게을리 한 채 ‘세월아 네월아’만 해 왔다고 밖에 볼 수 없다.

도 관계자는 “상황이 바뀌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사업변경을 논의하고 있는 것이다”며 “연말에 사업을 변경할 것이 있으면 추가로 변경하는 것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