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투자확대로 실업해소를 추진키로 했다.

15일 도에 따르면 도내에서 3년 이상 사업을 영위한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확대에 따라 신규인력을 채용하는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방기업고용보조금 지원사업’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건축비, 시설장비 구입비, 기반시설 설치비, 연구개발비 등을 신규로 투자하는 경우 투자규모에 따라 지식경제부의 지원을 받아 신규고용인원 1명 당 월 50만원씩 최대 1년간 600만원의 인건비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기업에 따라 소기업(1~49명)과 산업지원서비스업은 5천만원 이상, 중기업(50~299명)은 3억원 이상, 대기업(300명 이상)은 20억원 이상 투자할 경우 투자로 인한 신규고용 인원에 대해 최대 100명까지 인건비를 지원한다.

지난 1월 지식경제부 고시 후 도는 도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와 함께 기업체 현장면담 등을 통해 사업을 적극 홍보하고 시군 수요조사를 거쳐 지난 6월부터 8월말까지 7개 업체에서 38명에 대한 지원실적을 거둔 바 있다.

도는 업체의 보조금 지원신청을 위해 14개 시·군 소재 기업에 대한 대대적인 실사를 벌여 기업체와 시·군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이를 통해 사업규모를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지방기업 고용보조금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해 지방에 소재한 기존 기업체에 대한 경영지원과 함게 도정의 최우선 과제인 취업난 해소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