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부족난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가 대기업 위주의 임대산업용지 공급을 정부에 건의키로 해, 성사여부가 주목된다.

16일 도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한국토지공사가 올해에 공급할 14개 지구 231만㎡의 임대산업용지를 확정하고 9월 중에 5개 지구 82만㎡를 청약 접수하는 등 오는 12월까지 순차적으로 기업에게 임대산업용지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국토부는 올부터 오는 2017년까지 공급하기로 계획한 임대산업용지 3천300만㎡의 임대료 수준, 입주 우선순위 등 세부공급 방향을 확정했다.

연간 임대료는 사업의 지속추진 및 공익성을 감안해 시중시세의 약33%수준인 조성원가의 3%로 결정했다.

전북지역에 공급할 임대산단은 전주과학산업단지 6만9천㎡(2만900여평)과 군장국가산단 35만5천㎡(10만7천평) 등이다.

특히 군장산단의 경우는 기업들의 입주수요가 많은 반면 땅이 없어 기업들이 들어오지 못하는 곳이어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은 전망 속에 도는 대기업들이 군장산단에 둥지를 틀 경우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다고 판단, 대기업 위주의 임대공급이 가능하도록 조치를 취할 생각이다.

다음주께 국토해양부를 방문해 군장산단 임대부지를 대기업 위주로 임대해 줄 것을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도는 그 동안 국가임대산업단지를 분양단지로 전환해 줄 것을 정부에 강력 요청해 왔지만 국가의 산단공급 기조가 임대산단위주여서 성사되지 못했다”면서 “기업들이 원하는 분양방식은 임대가 아니라 분양인 만큼 이를 위해 노력해 왔지만 정부방침이 임대공급인 만큼 어쩔 수 없이 임대를 통한 기업유치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