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6일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홍준표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대표단의 거취를 논의한 결과, 추경안을 처리한 뒤 다시 논의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이날 의총에서는 총 16명의 의원들이 토론에 참여했으며, 원내대표단의 유임과 사퇴를 주장하는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

박희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견을 모은대로 결자해지를 한다는 차원에서 추경예산안 처리 문제는 홍준표 원내대표가 맡아서 완결짓도록 하고, 인책의 문제는 그 이후에 논의하자"고 말했다고 조윤선 대변인이 전했다.

조 대변인은 "의원들 모두가 박수로 박 대표의 의견에 수용 의사를 밝혔다"고 밝혔다.

한편 이에 앞서 '사퇴론자'들은 원내지도부가 원내정책이나 전략에 대해 의원들과 충분히 토론하고 지도부에 전달하는 긴밀한 의사소통이 부족했다며 홍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대표단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들은 "추경안을 통과시키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의원 개개인에게 명확히 전달하지 못했고, 그동안의 원구성 협상 과정에서도 민주당에 지나치게 많은 것을 양보했다"며 추경안 처리 무산에 대해 원내대표단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성토했다.

반면 유임론자들은 "민주당이 총선에서 다수 의석을 가지지 못한 결과를 가지고 일일이 발목잡는 현 상 황에서 어떤 지도부가 선임되더라도 더 나을 수 없다"며 유임을 주장했다.

이들은 이제까지 개원이나 원구성 협상을 지켜본 결과 한나라당이 분명 다수의 의석을 차지하고 다수결로 처리할 수 있었음에도 민주당과 끝까지 합의하고자 했던 원내대표단의 노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날 의총에서는 김용태, 정태근, 권택기 의원 등이 '사퇴'를 주장했으며, 이정현, 이인기, 박종희, 손범규 의원등이 '유임'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조 대변인은 "노태우 전 대통령 이후 처음으로 다수의 의석을 차지했던 것이고, 그에 걸맞는 시스템이 부족햇던 것을 인정하자는 의견과 이번 시행착오를 계기로 일신의 계기로 삼자는 의견도 개진됐다"며 "경제 상황, 북한 상황 등 여러 불안정한 상황이 있고, 이명박 정부의 추진입법을 앞두고 있고, 첫 정기국회인 만큼 큰 항해를 앞두고 선장을 내리게 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전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