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국가식품클러스터의 3대 핵심 사업 중 하나인 ‘식품기능성평가지원센터’ 구축 방식을 놓고 부심하고 있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식품기능성평가지원센터 구축 방식을 놓고 연구인력으로 하여금 기존에 구축된 지역 기능성 평가기관을 연계하는 방침과 센터 내 연구장비를 설치하는 방안을 두고 고민하고 있는 상태다.

도는 식품기능성평가지원센터에 생명연과 방사연 등 기존의 연구장비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고 센터에는 이를 네트워킹 할 인력만 배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근본적인 연구활동을 위해 연구장비를 설치하면 시간 절약 및 인건비 절감 등의 효과가 있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시되면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다.

이에 도는 17일 전문가들과 긴급 회의를 갖고 기능성평가지원센터 구축 방식에 대해 논의한 뒤 추진 방향을 설정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정부는 하드웨어 지원사업보다는 R&D 등 소프트웨어 지원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연구장비 설치보다는 소프트웨어 지원에 집중, 센터 구축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도 관계자는 “식품기능성평가지원센터 조성사업을 놓고 전문가들 사이에서 기존의 평가기관을 연계하는 방안과 센터 내 연구장비 등을 설치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어떤 방향이 맞는지 판단하기 위해 전문가들로 하여금 토론을 거쳐 추진계획을 설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