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략산업기획단과 전북발전연구원 등과 광역경제권 대응 첫 회의를 17일(오늘) 갖는다.

16일 도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 10일 대통령 보고를 통해 광역경제권 발전방안을 발표한 것과 관련 도는 후속대책을 논의키 위해 도 실국과 전략산업기획단 그리고 전북발전연구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갖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광역경제권 시범사업 호남권사업인 ‘신재생에너지’와 ‘광산업’에 대한 대응논리 개발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논의할 예정이다.

도가 선점하고 있는 자동차부품소재는 아니지만 도의 성장동력산업의 하나인 신재생에너지인 만큼 기 확보된 인프라를 바탕으로 기 발굴한 사업들 중 광역경제권 연계협력사업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를 토론할 계획이다.

아울러 광산업의 경우는 광주보다는 관련 기업이 많지 않지만 도내에도 많은 기업이 있는 만큼 이 같은 여건을 십분 살려 연계협력사업을 발굴하는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도는 국토해양부 및 기획재정부 SOC사업에서 빠진 ‘포항~새만금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광역경제권 연계인프라사업으로 반영되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거점대학 육성과 관련해서도 전북이 적어도 한 개 이상 선정될 수 있도록 논리를 개발하는 방안 등을 논의키로 했다.

특히 도는 광역경제권 사업추진과 관련해 필요하다면 ‘추진단(T/F팀)’을 구성 운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 나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광역경제권 SOC는 됐지만 지식경제부 사업은 아직 세부계획이 마련돼 있지 않은 만큼 전략산업기획단과 전발연 등과 함께 많은 연구를 해 나갈 방침이다”며 “광역경제권 사업추진과 관련해 역할분담, 추진체계 구축, 사업발굴 등에 대한 방향을 설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