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의 환경부 장관은 17일 그린벨트 추가 해제 논란과 관련, "그린벨트는 성역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출석해 박준선 한나라당 의원이 "그린벨트를 국가 전체의 녹지보존 차원에서 진지하게 생각해야 하지만 성역은 아니지 않느냐"는 질문에 "과거에도 필요할 때는 (그린벨트를 해제) 해 왔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 장관은 또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한 환경부와의 논의 여부에 대해서는 "환경부와 구체적인 협의는 없었다"며 "그린벨트 해제와 관련해 부처 간 협의 단계에 들어가 있지 않으므로 환경부는 섣불리 해제한다, 해제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그는 "서민주택 공급을 위해 지역별로 어떤 방식으로 공급할 지 국토해양부에서 검토하고 있다"며 "그린벨트를 활용해서라도 서민주택을 공급할 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안이 나오면 당연히 환경부와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구체적으로 그린벨트를 해제할 사유가 발생하면 '선계획 후개발'로 가야 선진화가 이뤄진다"며 "지금까지 난개발이 많아서 자연 자원 보존에 엄격한 스탠스(입장)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9일 국민과의 대화에서 "필요하다면 그린벨트의 가치가 없는 곳은 해제해서 땅값을 내려 분양하면 지금 분양가보다 훨씬 싼 값에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 그린벨트 추가 해제가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