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들이 털갈이를 한다는 가을, 겨울철은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도 머리가 많이 빠지는 계절이다.

하지만 사람은 동물처럼 모든 털이 동시에 털갈이가 되는 것은 아니고, 모(毛)들이 저마다 성장주기가 달라 각각 따로 빠지고 나기 때문에 4계절 내내 전체적인 머리숱은 균일한 외양을 보인다.

그러나 실제로 탈모환자가 가장 증가하는 계절은 이맘때인데, 여름을 지나면서 우리 두피와 모발이 강한 자외선과 땀, 노폐물 등에 시달려왔던 결과가 이제 나타나는 것이다.

또 가을철이 되면 탈모의 중요한 원인이 되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분비가 상대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때일수록 잘 알고 잘 대처해야 탈모를 막고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가질 수 있는 법이다.

피부에는 클렌징이 제일이듯, 두피와 모발에는 세정, 즉 샴푸를 어떻게 해주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홈케어만으로 안 될 때는 재빨리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우선, 각질이나 피지, 노폐물이 두피와 모공에 과도히 쌓이면 건강한 모발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영양소의 공급이나 노폐물의 배출이 잘 이루어지지 못해 결과적으로 탈모를 가져온다.

따라서 머리를 감을 때는 머리카락만 닦고 씻지 말고, 두피도 잘 씻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에는 다행히 일반 할인마트나 백화점에서 두피 타입별로 세분화되어있는 샴푸를 잘 찾을 수 있다.

그저 비듬이 많다고 비듬전용 샴푸를 사용하는 데에서 그치지 말고, 건조한 가루처럼 떨어지는 건성비듬인지, 기름지고 큰 덩어리의 지성비듬인지에 따라 샴푸하는 방법이나 간격, 린스나 컨디셔너의 사용 여부까지 세밀히 조정해주는 것이 좋다.

또 두피에 여드름이나 뾰루지 같은 것들이 생기고 가렵고 아프다면 이는 지루성피부염에 의한 염증으로, 탈모의 전조증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피부과전문의를 찾아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피부과에서는 의학적인 두피 및 모발 관리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두피, 모발도 우리 몸을 덮고있는 피부이므로 피부과전문의와의 자세한 상담과 정확한 진찰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두피와 모공상태를 확대경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두피 스케일링으로 과도히 쌓인 각질과 피지, 노폐물을 제거해줘 두피를 청결히 관리함은 물론, 모근으로 가는 영양소나 혈류, 수분 공급을 원활히 해줌으로써 건강한 두피에 건강한 모발이 깃들 수 있게 해줄 수 있다.

또한 파장폭이 적고, 진동시간이 느린 약 1만㎐의 전자파를 이용한 CTG(Cosmetic Tricho Genesis) 치료는 모낭세포의 분열을 증진시켜 주 1회씩 수개월 이상의 꾸준한 치료로 탈모환자들의 약 3분의 2에서 모발이 재성장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의학적 두피, 모발 관리 치료나 프로페시아, 미녹시딜을 사용한 약물치료, CTG 치료는 모낭의 기능이 아직 살아있을 때 시행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미 탈모가 많이 진행되어버린 경우라면 뒷머리 모낭을 전두부 탈모된 부위에 이식해주는 자가모발 이식수술이 가장 효과적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