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새만금~포항 고속도로’ 등 도정 주요 현안사업을 정부에 건의, 수용여부가 주목된다.

이경옥 행정부지사는 18일 기획재정부 1, 2차관 주재로 열린 ‘제1차 시도경제협의회’와 ‘재정정책자문회의’에 참석해 주요 현안 8개 사업을 건의했다.

먼저 기재부 1차관 주재로 열린 ‘시도경제협의회’에서 이 부지사는 ‘새만금~포항간 고속도로 건설’, ‘국가산업단지 추가지정’, ‘부안~고창(부창대교) 국도건설’ 등 3건의 현안사업 지원을 요청했다.

‘새만금~포항간 고속도로’와 관련 이 부지사는 전북과 경남을 잇는 초광역SOC가 구축돼야 양 지역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만큼 초광역권사업에 포함시켜줄 것을 건의한 것. ‘국가산단 추가지정’의 경우 전북이전 희망 수도권대규모기업이 증가하고 있지만 산업단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만큼 전북도 일원에 100만평 가량의 국가산단이  지정돼야 하며 익산시 낭산면 일원 10만평을 외국부품소재기업 전용공단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부창대교’의 경우는 부안군과 고창군의 통행거리를 70km에서 7.5km로 대폭 단축시킬 수 있는 교량인 만큼 내년도에 실시설계 용역비용 50억 원을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기재부 2차관 주재로 개최된 ‘재정정책자문회의’에서 이 부지사는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새만금내부개발방수제착공’, ‘새만금상류 정착촌환경개선대책사업’, ‘옥과~적성간 국도건설’, ‘남원~곡성간 국도확포장’ 등 5개 사업 지원을 요구했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과 관련 이 부지사는 내년도 핵심선도사업인 ‘식품기능성평가지원센터 조성사업’이 반드시 추진돼야 하는 만큼 관련사업비 76억 원을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방수제착공’의 경우는 내년도 사업비 100억 원을 1천억 원으로 증액반영을, ‘정착촌 환경개선’은 새만금수질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상류지역 대책인 만큼 국비 461억 원을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한 것.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