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주차장 유료화 반대 전주시민대책위(가)는 19일 전주종합경기장앞에서 공영주차장 유료화 반대 기자회견을 가졌다./김인규기자ig4013@
 전주시내 공영주차장 유료화가 22일부터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시민 반대에 부닥쳐 무기한 연기될 전망이다.

전주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김태수)은 19일 시내 공영주차장 유료화 계획을 연기하고 “향후 주민 의견수렴 등의 방법을 통해 추진 방침을 다시 세우겠다”고 밝혔다.

공영주차장 유료화에 반발하던 시민대책위는 ‘주민들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유료화를 추진하는 것은 시설관리공단 운영자금 마련을 위한 방편에 불과하다’며 공단의 무용론까지 주장하고 나섰다.

21일 전주시에 따르면 시설관리공단은 그 동안 무료로 운영하던 종합경기장 및 실내체육관, 건산천 등 공영 주차장을 1시간에 1천원, 1일 최대 4천원의 주차요금을 부과할 예정이었다.

효율적인 시설관리와 교통 및 주차질서 확립, 쓰레기 투기 방지, 안전사고 예방 등이 그 목적이다.

이에 대해 공영주차장 유료화 반대를 위한 시민대책위는 지난 19일 종합경기장 정문에서 ‘시설관리공단 재원마련을 위한 공영주차장 유료화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대책위는 이날 “전주시가 갈수록 공공성이 강화되는 추세를 거스르면서 (귀찮은 분야를 떼어 내고) 편한 행정만을 추구하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주차장 유료화는 부실하게 설립된 시설관리공단의 운영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기 때문에 계획을 당장 폐지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별다른 수입원도 없이 일단 주차장을 유료로 전환해 시민에게 부담을 안기고, 상가에도 피해를 주면서 그 수입원으로 공단의 살림을 꾸리겠다는 의도”라며 “부담을 시민에게 떠넘기는 것은 전주시에는 가장 손쉬운 방안이나 주민의 복지에는 안중에도 없는 가장 후진적 방법임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주차장 유료화 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고 나머지 시설에 대한 요금부과 계획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현숙 전주시의원은 “설립과정부터 시민들의 동의를 얻지 못한 상황에서 유료화를 강행해 불편을 주고 있다”며 “돈벌이용 공단운영으로 무용론이 대두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인근 주민들도 “가뜩이나 주변에 주차장이 없어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전주시가 공단까지 만들어 주차요금을 받는 행위를 이해할 수 없다”며 “작은 이익을 위해 큰 무리수를 두는 행정으로, 주택가 이면도로까지 불법 주차가 확산돼 주민들이 큰 피해를 겪게 될 것”이라면서, 누구를 위한 공단인지를 따져 물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