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사 교과서에 대한 수정 의견이 국방부, 통일부, 대한상의 등 각계에서 총 257건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3일 교과서에 대한 수정 의견 257건이 접수돼 국사편찬위원회에 분석을 의뢰했다고 밝혔다.

교과서 수정 의견은 금성출판사가 105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천재교육과 중앙교육이 뒤를 이었다.

교과서 개정 요구는 전두환 군사정권에 대한 부정적시각을 완화하는 내용을 완화하거나, 북한에 대한 보수적인 시각을 강조하는 내용이 주로 담겼다.

국방부는 '전두환 정부는 권력을 동원한 강압정치를 했다'는 금성출판사 교과서 내용을 "전두환 정부는 민주와 민족을 내세운 일부 친북적 좌파의 활동을 차단하는 여러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수정하라고 요구했다.

또 통일부는 '햇볕정책'을 '화해협력정책'으로 표현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외에도 교과부는 한나라당의 교과서 수정안이 나올 경우 이에 대한 검토도 진행할 방침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한나라당의 교과서 수정의견에 대해 공식적으로 통보 받은 것은 없다"며 "당에서 의견이 나오면 (수정여부를 놓고)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사편찬위원회는 외부 원로학자 10여명으로 구성된 별도의 팀을 구성해 교과부로부터 전달받은 각계의견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

위원회는 10월말까지 각 의견에 대한 분석 결과를 교과부에 전달할 계획이며, 교과부는 이를 정리해 11월께 각 출판사에 교과서 수정을 요구할 방침이다.

교과서 개정에 대한 권한은 각 출판사와 집필자에 있으며, 새 교과서는 내년 1월말이면 일선 학교에 배포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