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8일과 14일, 15일 치러지는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에 대해 일부 학부모들이 불참운동을 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교육과학기술부가 이들에 대한 '결석처리' 방침을 밝히고 있어 갈등이 예상된다.

23일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일제고사에 반대하는 서울시민모임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오전 서울 중구 세실레스토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제고사 반대를 위한 시민행동을 실행하겠다"고 선포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와 시·도교육청은 한날한시에 똑같은 문제지로 일제히 시험을 치르게 함으로써 획일적으로 '성적순으로 한줄 세우기'를 시도하고 있다"며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또 "기초학력 진단과 학업성취도 평가를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일제고사를 치르겠다는 것은 이번 시험의 진정한 목적이 다른 데 있음을 말해준다"며 "모든 학생들을 성적순으로 줄 세워 학생과 학교를 서열화하고 성적경쟁을 본격 도입하겠다는 의지"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정부와 교육청이 일제고사를 철회하지 않을 경우 시험 당일 날 '대대적인 불참운동'을 전개하고 시험 중단 가처분 신청 및 인권위 진정 등 다양한 방안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교과부는 '시험에 불참하면 결석처리하겠다'는 원론적인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교과부 관계자는 "시험 당일 체험학습을 가는 등 불참하면 결석처리하는 것이 당연하다"며 "이외에 다른 제제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