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광역경제권 발전전략 발표를 앞두고 기초생활권 발전전략에 대한 명확한 정부지원 및 추진방향 등을 제시치 않고 있어  지자체들이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5일 도에 따르면 도는 정부가 다음달중 발표할 광역경제권 발전전략에 도는 SOC분야로 ‘새만금~포항간 고속도로(4조9천억원) 건설’사업을 초광역경제권(서해안 신산업벨트) 발전전략 정부발표 안에 포함시켜 줄 것을 요청키로 했다.

또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사업’을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키로 했다.

이와함께 도내 지덕권 지자체인 무주·진안·장수·임실·순창·남원 등 동부산악권에 대한 발전사업을 시군과 연계해 발굴해 낼 계획이다.

하지만 기초생활권 발전전략과 관련 도와 전발연은 아직까지 별다른 사업을 발굴해 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는 정부가 딱히 광역경제권과 같이 거점대학별 50억 원 지원 및 30대 선도프로젝트를 국책사업으로 선정해 5년간 50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그리고 초광역경제권의 경우는 국가주도로 추진하고 소요재원도 중앙예산과 지방비 등으로 추진한다는 명확한 기준이 마련돼 있지만 기초는 빈약하기 그지없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기초생활권과 관련해선 시군이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 비쳐지고 있다.

도와 도내 연구기관 관계자는 “기초생활권 발전전략이 발표되긴 하겠지만 사실상 별다른 내용이 포함되지 않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며 “초광역개발권에 국가식품클러스터와 새만금~포항간고속도로 건설사업을 포함시키는데 주력할 방침이며 추가 지정될 예정인 중부내륙벨트와 관련 지덕권 개발사업 발굴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