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외환시장의 불안과 관련해 필요한 경우 외환보유고를 풀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경제금융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필요하면 외환선물 시장에 보유고를 풀어 외환 부족 현상으로 인한 환율 급등을 막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최악의 경우 대한민국 경제가 부도 난다고 하는데 그렇게 불안하게 볼 필요는 없다"며 "9월부터 유가하락 분이 반영돼 경상수지 적자도 10억 달러 이내로 축소돼 10월부터는 흑자로 돌아설 것"이라며 "유가가 변수이긴 하지만 결국 연말까지는 100억 달러 적자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현재의 외환시장과 금융시장이 너무 불안해 할 필요는 없다"며 "외환 보유고는 충분하니 유동성 자체는 걱정할 단계가 아니며 필요한 조치들은 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해 현 상황이 유동성 위기로 이어지지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

또한 강 장관은 우리 경제의 펀더멘탈을 설명하며 "지난번 외환위기 때와는 기업 재무구조도 건전해지고 외환 보유고도 지금은 평상지급액을 6개월 이상 갖고 있다"며 "부동산 시장 문제도 미국의 담보비율이 90%에 달하는데 반해 우리는 50%수준 이하를 유지하고 있어 지금 당장 중앙은행이 개입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미국 하원이 부결시킨 7000억 달러 구제금융법안과 관련해선 " 하루나 이틀 정도 협상해서 통과시키지 않을까라는 견해도 있고, 이번 주말까지는 갈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며 "이것이 해결되면 대외차입 문제도 해결될거라 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제운행들 간에 핫라인이 있어 서로 협력하고 우리도 미국, 일본, 중국 등과 서로 필요한 정보는 나누고 있다"며 "아직 중앙은행들 간에 스왑이 필요한 단계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마지막으로 "외환 유동성 부족에 대해서는 확실히 정부에서 필요한 지원을 하겠다는 것을 약속한다"며 "정부가 상황을 과소하게 감춰도 안 되지만 너무 과대하게 포장해도 안되니 너무 비관적으로 보고 움직이지 않기를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