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주택시장이 각종 부동산 경기 진작책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거래가 급감하는 등 회복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잇단 금융악재에 정부 정책마저 종잡을 수 없게 되면서 주택수요는 시장을 떠나 추가대책만을 바라보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사후약방문식 처방으로는 경기를 되살리기 어렵다”며 “대형 공공공사를 통한 건설사의 자금 압박을 덜어주는 게 보다 실효적인 대책”이라고 주문했다.

30일 도내 건설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 6월 11일 정부가 지방 미분양 주택 해소대책을 발표한 뒤 현재까지 모두 4차례에 걸쳐 부동산 경기 부양책을 내놓았지만, 얼어붙은 시장을 일깨우기에는 역부족이다.

국토해양부가 발표한 전국 아파트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도내에서 거래된 아파트는 모두 1천438세대로 전달 거래물량인 2천231세대보다 무려 793세대 35.5%나 줄었다.

지난 4월 1천740세대에서 5월 1천957세대, 6월 1천979세대로 그나마 증가세를 보이던 거래량이 오히려 정부 대책이 쏟아진 직 후 대폭 하락한 것이다.

주택거래가 비교적 활발했던 전주 서신지역은 지난달 거래물량이 19세대로 전달인 7월 60세대보다 41세대(68.3%)가 줄었고, 새만금개발의 호기를 업고 도내 부동산 시장을 주도했던 군산 나운지역도 거래량은 75.8% 급감했다.

올 초 지방권 주택 전매제한 완화를 위한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을 시작으로 주택 단품슬라이딩제, 주상복합 추가가산비 인정, 택지비 실매입가 인정, 기본형건축비 수정고시 등 크고 작은 대책이 쏟아져 나왔지만, 시장의 반응은 오히려 후퇴한 셈이다.

도내 주택업계는 “정부 대책이, 필요한 시점에서 소비자 눈치를 살피며 미지근하게 나오면서 시장의 기대심리를 키워 오히려 수요를 관망세로 돌렸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정부 대책과 관계없이 대출금리 인상 등 각종 금융악재가 잇따르면서 부동산 시장으로 유입될 자금의 흐름을 막은 것도 한 요인으로 지적된다.

도내 부동산 업계 전문가는 “사실상 부동산 산업이 전반에 걸쳐 위기 상황”이라며 “거품이 제거되는 시장 자체를 활성화 하겠다는 정책의도는 빗나갈 수 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그는 “시장 수요가 움직이지 않는 상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건설산업에 미칠 연쇄 부도 등 파장을 줄이는 일”이라며 “업계 자금난을 덜기 위한 금융대책과 대규모 공공공사를 통한 현금의 유동성을 높이는 일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손성준기자 ssj@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