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유형문화재 제2호 경기전 정전이 1일 국가지정문화재로 승격,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

도에 따르면 사적 제339호인 경기전의 정전은 조선 왕조를 개국시킨 태조 이성계의 어진을 봉안한 곳이다.

태조 어진을 모신 곳을 어용전, 태조진전 등으로 명명하던 것을 1442년(세종24년)에 경기전이라고 명명했다.

1410년에 창건된 경기전은 1597년 정유재란 때 소실되고 1614년에 중건했다.

1872년 태조 어진을 새롭게 모사해 봉안하면서(태조영정 보물 931호) 경기전의 전반적인 보수가 이뤄졌다.

구조 부재들의 이음과 맞춤이 정확하며 견고하고 조선 중기의 전통 건축 기법이 잘 전수된 안정된 구조와 부재의 조형 비례는 건축적 품위를 돋보여 준다.

조선왕조를 개국한 태조 어진이 봉안된 정전 기능과 내신문 내의 신로 및 향로의 엄격한 격식, 그리고 정전과 정자각의 평면 조합 및 어방구조 등의 특색을 가지며 남한에 현존하는 유일한 태조친전이라는 점에서 보물로서의 문화재 가치가 인정된다.

지정예고 기간은 관보에 공고되는 날로부터 30일간으로 예고된 내용에 관해 이해관계자(소유자 및 관리자, 관할지방자치단체 등) 의견을 수렴 후 문화재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국가지정문화재인 보물로 지정할 예정이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