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에서 유통까지 지원, 원예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정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돼 추진 중인 동부권 고추브랜드 육성사업이 ‘종합유통센터’ 임실 건립에 진안군이 반기를 들면서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고추종합유통센터 부지선정을 놓고 진안과 임실 지역 고추 농가 대표들이 수 차례의 토론과 간담회를 통해 지난달 25일 진안군 고추생산농가의 양보로 임실군 내 설치에 합의했다.

하지만 진안군이 농림부 공모 선정 당시 제시했던 임실과 진안군의 경계지역에 유통센터를 건립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선 것. 이 같은 의견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사업을 포기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경계지역은 진안과 임실 지역 모두 상수원보호구역에 묶여 있는 데다 접근성이 떨어져 유통센터 부지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또 경계장소를 파악한 결과 1개 지점은 쓰레기소각장 옆이고 또 다른 지점은 온천개발 장소이다 보니 땅 값이 비싸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고추종합유통센터는 올해부터 2010년까지 3년간 고추의 세척, 절단, 건조과정의 가공시설인 종합유통센터 71억원 등 총 190억원을 투자하는 사업으로 고추 생산농가의 1.5배 이상의 소득향상 등이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진안군과 임실군이 유통센터 건립 부지를 놓고 대립하면서 자칫 고추브랜드 육성사업이 물 건너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 사업은 생산·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원예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DDA/FTA 등 시장개방 확대에 대응하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진안과 임실 지역 고추재배농가에서 합의를 이끌어 낸 만큼 조율을 통해 이 사업이 추진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