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이 포함된 서해안신산업벨트 발전을 담보키 위해선 현재 지지부진한 상태를 보이고 있는 대중국 교류 창구인 ‘한중지역협력협의체’ 구성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다.

6일 전북도에 따르면 환황해권시도지사협의회(인천·경기·충남·전북·전남)는 지난 6월27일 인천에서 제3차 협의회 회의를 개최해 중국의 7개(천진시·상해시·요녕성·하북시·산동성·강소성·절강성) 시성과의 협의체를 구성키로 합의하고, 인천이 추진을 전담키로 했다.

특히 오는 2010년대 동북아 경제권이 세계 GDP의 30%를 차지하며 세계 무역의 중심지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양국 시도가 윈-윈 전략을 수립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황해권 5개 시도가 협의체 구성에 합의한 지 3개월 여가 지난 현재까지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태다.

겨우 한중지역협력협의체 구성 초안이 황해권시도지사협의회 소속 시도에 전달됐을 뿐이다.

이처럼 서해안 초광역벨트 성공을 위한 최우선 전제조건인 대중국시장 교두보 확보작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일부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당장에 내년도부터 중국 환 황해권에 대응하는 차세대IT와 자동차 그리고 철강, 물류 등 주력산업을 통한 경제교류 활성화에 나서야 하지만 연내 소통시스템이 구축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 같은 구도는 서해안 초광역경제권 개발사업을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는 것이어서 특단의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이와는 달리 남해안선벨트에 속해있는 부산의 경우는 오는 20일께 일본 후쿠오카와 초광역경제권 형성을 위한 경제협력협의회 창립과 공동연구용역에 본격 나설 방침임을 천명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인천이 최근 조직개편 등으로 한중협의체 구성작업에 소홀한 측면이 있다”면서 “협의체 구성에 속도가 나지 않을 경우엔 차기 환황해권시도지사협의회장 시도인 전북도가 이를 적극 추진해 나가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