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 광역경제권 호남권 선도사업 추진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우려를 낳고 있다.

이는 호남권 선도사업 지식경제부 제출(10일)이 임박한 상황에서 광주광역시가 사업불참을 선언하면서 권역 내 3개 시도간 합의를 전제로 한 사업제출이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8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달 30일 광역경제권 호남권 전북발굴 선도사업으로 4건을 확정 지었다.

도는 그 동안 광역경제권 호남권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신재생에너지 분야와 광소재 분야 사업발굴에 속도를 내 왔으며, 최종 신재생 9건과 광소재 3건 등 총12건의 사업을 발굴했다.

사업을 발굴한 도는 지난달 30일 지사 주재로 발굴사업 보고회를 갖고 신재생 3건과 광소재 1건 등 4건의 제출사업을 확정했다.

도 자체 확정사업은 신재생에너지 분야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제조 연구개발 △고효율무보수 IT산업용20KW급 연료전지 비상전원 개발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위한 대용량 해상 풍력터빈실증연구 등이고, 광소재 분야는 △LED를 활용한 융합광생물산업 육성 등이다.

제출사업을 확정한 도는 지난 1일 광주·전남 관계자들과 1차 협의를 갖고 발굴사업에 대한 얘기를 나누고 사업확정을 위해 공동노력하자는 데 의견을 함께 했다.

그러나 광주시는 제출시한을 얼마 남겨 놓지 않은 상황에서 돌연 사업불참을 선언하고 나서 선도사업 제출과 관련 새로운 국면을 형성하고 있다.

호남권 3개 시도가 협의해 제출사업을 결정해야 하는 만큼 광주시가 빠질 경우 사업확정은 물론 제출에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시는 광역경제권 선정이 영남에 치우쳐 있고 수도권규제완화를 불러올 수 밖에 없으며 30대 프로젝트가 지나치게 SOC에 치우쳐 있다는 이유 등을 들어 사업에 불참하겠다는 뜻을 내비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호남권 선도사업 제출은 타 권역보다 뒤차를 탈 가능성은 물론 포기 또는 전북전남 등 2개 도 협의결정 후 제출 등 다양한 경우의 수가 예상된다.

도의 한 고위 관계자는 “여러 가지 사유로 광주가 지식경제부 선도사업 제출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광주와 더 협의를 해 볼 생각이며 어떠한 결론이 나오지 않으면 도는 자체 발굴 확정한 사업을 전남과 협의해 지경부에 제출하는 것을 적극 검토할 생각이다”며 “광주광역시의 광역경제권에 대한 지적은 정부에 어필을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