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콘 공급 차질로 도내 일부 도로공사 현장이 공사중단 사태를 맞고 있는 가운데 골재대란까지 예상되고 있어 성수기를 맞은 도내 건설산업 근간이 전면 흔들리고 있다.

시멘트와 아스팔트에 이어 골재까지 인상되면서 레미콘, 아스콘 등 건설자재 제조업체들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다.

도내 골재협회는 12일 쇄석과 자갈 등 채취에 드는 원가가 급등, 이달부터 공급되는 골재의 가격을 종전 루베(㎥)당 8천원에서 9천원으로 1천원 인상한다고 밝혔다.

골재협회는 “납품가격은 3년째 동결된 상태에서 인건비와 유류비 등 제조원가가 2~3배 이상 크게 올랐다”며 “생산원가를 맞추기 위한 최소한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도내의 경우 수도권 지역의 납품가격인 1만4천원과 큰 차이가 있고, 인근 충남과 전남의 1만원~1만2천원보다도 낮아 적자생산에 따른 업계의 경영악화가 지속되고 있다.

게다가 골재채취와 관련, 자치단체의 인허가 조건도 갈수록 까다로워지면서 원가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골재협회는 이 같은 가격인상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납품중단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지난 1일~5일, 가격인상에 대한 수요처의 반발로 일부 납품중단이 이뤄지기도 했다.

골재의 최대 수요처인 레미콘과 아스콘 업계는 “시멘트와 아스팔트에 이어 골재까지 가격이 인상되면서 도저히 제품을 생산할 수 없는 처지에 몰렸다”며 “제품에 원가를 반영할 수도, 그렇다고 요구를 들어주지 않을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권순태 한국골재협회 전북지회장은 “골재생산 원가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철강재는 올 들어 60% 이상, 유가와 인건비는 50% 넘게 인상됐다”며 “기름으로 돌을 캐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권 회장은 이어 “납품가 인상은 업계의 생존이 걸린 문제인 만큼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골재 생산이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손성준기자 ssj@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