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중반으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은 이후 참여정부의 실정을 부각시키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리를 드러내겠다는 이른바 '노무현 국감'을 예고했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국정감사점검회의를 열고 "서민과 농민의 아들임을 자처한 노 전 대통령이 얼마 전 경기도 골프장을 통째로 빌려 골프 파티를 했다"며 "이런 부적절한 처신을 집중 부각시켜 더 이상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언행을 못하게 하라"고 주문했다.

홍 원내대표는 특히 "김영삼 전 대통령 사저가 있는 상도동은 주차할 데도 없는데 전직 대통령 사는 현황을 보라"며 "노무현 전 대통령처럼 아방궁 지어 사는 사람도 없다.

'노방궁'이다"고 비난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한나라당 이범래 의원도 "봉하마을에 1000억원 정도가 지원됐는데 크게 부각되지 않아 (국감)마무리 시점에 부각시키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농수산식품위원회의 이계진 의원은 "봉하 마을의 경우 농수산위에서도 장시간 쟁점이 됐었는데 대변인실을 통해 논평이 나갈 만하다"며 "웰빙숲을 가꾸는데 정부와 지자체 예산을 상당히 썼더라. 전직 대통령의 행태를 집중 부각시키기 좋은 소재"라고 소개했다.

최경환 수석정조위원장은 "노 전 대통령의 사저가 싯가로 최소 20억원이 나가는데, 종부세 3만원만 내고 있다"며 "종부세를 만든 장본인이 다른 사람한테는 폭탄을 터뜨리고 자기는 3만원만 내는 문제에 대해 국토해양위에서 기준시가 문제를 따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한나라당 의원만이라도 언론의 협조를 받아 현장을 방문해달라"며 "노 전 대통령의 사저 및 주변환경 조성은 직불금 파동에 버금가는 대표적 사례인데 관련 위원회에서 파헤치지 못하고 쟁점화 하지 못한다면 우리 책임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봉화 보건복지부 차관의 '쌀 직불금 부당 지급'문제를 거론하며 "2006년도 노무현 정권 당시에도 공무원과 공사 직원들이 농사를 짓지 않으면서 직불금을 받아간 사례가 수천건에 달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측 김경수 비서관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한심한 사람들의 주장에는 관심이 없다"며 "봉하마을은 지금 오리쌀을 추수하느라 정말 바쁘다.

(한나라당은)할 일이 참 없는 모양"이라고 일축했다.

민주당은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모든 것을 노무현 탓으로 돌리는 한나라당 고질병이 다시 도졌다"며 "이봉화 차관의 '쌀 직불금' 문제의 파장이 확산되어 정부여당이 궁지에 빠지자 노무현 전 대통령을 팔아 본질을 왜곡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 원내대변인은 이어 "이봉화 차관의 문제는 직불금 수령의 부도덕성 이외에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도 대통령과의 인연을 앞세워 사퇴를 거부하고, 변명으로 일관하는 이명박 정부 고위 인사들의 후안무치한 태도가 핵심"이라며 "정부와 여당은 이번 사건을 '위기 모면용 정략'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봉하마을 집 종부세 3만원 부과예정 논란과 관련해 노 전 대통령측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개별주택가격은 순수 주택부분만 적용되기 때문에 노 전 대통령 사저의 경호시설 부분은 제외됐다"며 "따라서 노 전 대통령 사저에 대한 개별주택가격은 정당한 절차와 지침에 의하여 정확히 산정되었다"고 해명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