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대는 “도내에서 지난 14일과 16일, 이틀에 걸쳐 실시된 일제고사 시간표를 보면 초등학생이 시험시간 60분 동안 무려 10쪽이나 되는 시험지의 문제를 풀어야 한다”면서 “이는 초등학생에게 감당하기 힘든 가혹한 노동일 뿐 아니라 아이들을 시험 보는 기계 취급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시민연대는 “대도시 저소득층 지역과 농어촌지역의 학교는 당연히 ‘꼴찌’가 될 것이며, 이 결과를 가지고 책임을 묻는 것은 지역간 소득차에 따른 격차를 무시한 처사”라며 “교육에서조차 ‘유전무죄’를 따지는 꼴”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서열화를 위한 상대평가의 실시로 초등학생까지도 등수를 매기는 등 획일화된 평가를 통해 학교교육의 수행 정도를 파악하겠다는 것은 지나친 오만이며 가능하지도 않은 것”이라면서 “평가 방법과 내용의 질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교육개선을 위한 올바른 접근법”이라고 주장했다.
/박효익기자 whi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