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가 최근 시설관리공단의 유료화 강행 방침과 관련, 적극 반대입장을 표명하며 근시안적 행정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전주시의회 오현숙 의원은 지난 17일 열린 전주시의회 제258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시민이 반대하는 주차장 유료화 사업의 밀어붙이기식 추진을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의원은 “하루가 다르게 오르는 물가와 사교육비 등의 증가로 서민들의 경제적, 심리적 부담이 한층 무거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주시가 주차장 유료화 사업까지 강행할 태세를 보이고 있어 고난이 가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전주종합경기장 유료화 정책과 관련, “종합경기장은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그 동안 시민들이 만남의 장소로 활용하는 등 편한 공간으로서 기능을 수행해왔다”며, “효율적 관리를 이유로 대책 없이 유료화를 시행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더구나 유료화 시행을 예고하고도 일부 장소에는 주차선이 그려지지 않았으며, 입구는 시설보호대로 인한 차량사고 문제점까지 내재돼 있는 등 기본시설 정비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상황이 이런데도 전주시는 건산천, 월드컵경기장, 덕진공원, 동물원 주차장까지 유료화를 계획하고 있어 부작용이 반복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공단은 행정안전부로부터 경영평가를 받도록 돼 있어 시민들의 복지나 공익성 보다는 경영합리화 및 성과창출에만 집착할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사업이 강행될 경우 전주시는 시민들을 위한 공익사업이 아닌, 경제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주머니를 털어 공단 운영 재원을 마련한다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전주시는 무분별한 시설운영에 따른 각종 안전사고 우려와 인근 지역 주민들의 공영주차장 사유화, 시민복지 서비스 증진 등을 이유로 다음달 3일부터 유료화를 시행할 방침이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