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철 전 국회의원이 무형문화유산전당(이하 전당)에 아시아태평양 무형문화유산센터(이하 아태센터)를 반드시 유치, 전주시를 전 세계적인 전통문화 중심도시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내년 초 공사가 시작되는 한국무형문화유산 전당(이하 전당) 건설 계획이 당초 문광부 계획에서 일부 벗어날 수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제기되면서 전 도민들이 정부 정책을 예의주시하고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최근 기획예산처가 주관한 타당성 재조사와 관련해서는 아시아태평양 무형문화유산센터(이하 아태센터) 설치사업을 전당에서 제외시켜서는 절대 안되며 예산삭감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광철 전 국회의원은 23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기획예산처가 KDI를 통해 타당성 재조사를 실시한 것은, 500억원 이상 정부지원 사업에 대한 의무사항이라는 표면적 이유뿐 아니라 예산삭감 우려도 내재돼 있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아태센터를 전주에 유치하기 위해 전당을 설치키로 해놓고도 이제 와서 예산을 삭감하거나 다른 목소리를 내는 일들은 절대 있어서는 안될 일”이라며 “만약에 문화재청이나 전주시가 기획한 방안대로 사업이 전개되지 않을 경우 전 도민들이 나서서 이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미 기본설계를 마치고 실시설계를 거쳐 내년 3월 착공할 예정인 전당 건립사업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를 다시 실시하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많다”며 “다른 지역의 유치작업에 정부가 말려 들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태센터는 단순히 문화시설 하나를 설치하는 것이 아닌 한국이, 특히 전주가 세계 문화 중심도시로 발전하는 전환점이 될 만큼 획기적인 사업이다”며 “남태평양 서사모아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문화를 전주에서 접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욱이 “전주가 전통문화도시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한옥마을 하나로 대변되던 이미지를 전당이나 아태센터로 보완, 전통도시로서 인프라 구축을 완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전주시 관계자는 “최근 타당성 재조사를 완료한 결과 경제성 분석에서 당위성이 입증된 것으로 알려져 사업은 당초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며 “예산삭감이나 아태센터 설치와 관련해서는 다음달 중 종합보고회를 통해 결정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KDI는 사업비가 490억원에서 890억원으로 증가한 것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 결과보고회를 당초 22일 실시할 계획이었지만 국정감사를 이유로 11월 초로 연기했다.

유네스코는 아태센터 설치 도시를 내년 10월 결정할 예정이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