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중화산동 전주MBC 앞에 아파트를 짓고 있는 시공사와 시행사가 주민들이 제기한 각종 민원에 무응답으로 일관하면서 피해를 가중시키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전주시가 적극적인 대책마련에 나섰다.

전주시의회 조지훈 부의장(완산.중화산1.2동)은 23일 전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신상발언을 통해 “전국 도급순위 18위 중견기업인 풍림산업이 주민들의 요구를 무시하고 각종 공사를 무차별적으로 실시, 엄청난 피해를 입히고 있다”며 전주시의 대책을 촉구했다.

조 부의장은 이 같은 문제해결 및 대화창구 마련을 위해 지난 21일부터 현장에서 주민들과 함께 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태 심각성을 의식, 전주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위원장 김광수)에서도 지난 22일 현장을 방문했으나 풍림산업 직원들과 격렬한 몸싸움만 벌이고 민원해결은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 부의장에 따르면 공사장 출입구 마다 ‘공사에 불편을 끼치면 고소.고발을 통해 구속하겠다’는 경계성 문구가 부착돼 있고 불편을 사과하는 통상의 현판은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

특히 단독주택 지역 주변으로 20층 자리 아파트와 고층의 종교 건물이 현재 위치한 상황에서 또다시 15층짜리 풍림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어서 단독주택 37세대는 고립무원 상태라고 밝혔다.

공사현장은 분진과 발파 및 공사로 인한 소음 등이 난무하고 있어 주민들은 현관문을 열 수 조차 없는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시행사는 기존 아파트 부지 내에 살고 있던 주민들에게 100만~200만원의 돈을 수도나 전기 등 공공요금 명목으로 걷었으나 정산 이후 돌려주겠다는 약속을 2년이 지난 현재까지 지키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다세대주택인 성원연립에 거주하던 7세대는 현금이 아닌 현물계약으로 등기이전을 하고 1천만원의 이사비용을 받고 다른 곳에서 거주하고 있으나, 시행사가 최초 스페이스앤스페이스에서 한국토지신탁으로 바뀌고 분양이 시작돼 책임주체가 불분명한 상황에 처했다.

주 진입로 쪽에서는 토지주와 협의도 없이 토지분할이 이뤄졌다는 주장과 타워크레인 아래에서 생활하는 80대 노부부에 대한 보상 약속도 지키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장모씨의 주택은 소유주가 나간 사이 철거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새벽 3시나 5시부터 하루 종일 진행되는 공사 과정에서 주민들과 마찰로 법적 처분을 받는 사태가 발생했으나 현재 시행사나 시공사, 전 시행사 등은 서로 책임을 미루면서 대화까지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광수 도시건설 위원장은 전주시의 책임을 추궁했으며 공사중지 명령 등을 검토할 것을 전주시장에게 촉구했다.

송하진 시장은 “수많은 민원이 오래 전부터 제기돼 해결을 위한 대책마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며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 응분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