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송(瓦松)’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진 ‘바위솔’이라는 식물이 있는데,  이 식물이 자라고 있는 곳이 주로 바위이고 꽃봉오리의 모양이 소나무의 수꽃을 닮아 ‘바위 위에서 자라는 소나무’라는 뜻이라고 한다.

한자이름으로 와송이라 함은 ‘기와지붕 위에서 자라는 소나무’라는 이름으로 이해하면 되겠고, 탑에서 자라는 이유로 ‘탑송(塔松)’, 지붕 위의 꽃인 ‘와화(瓦花)’ 그리고 ‘지붕지기’라는 이름도 갖고 있다.

그러나 이 식물은 우리 주변에서 급속히 사라져가고 있는데, 주택양식이 달라진데다 우리의 잘못된 인식 때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몇 년 전 방영된 인기 드라마에서 항암식물이라고 알려지면서부터 평범하던 식물을 무분별하게 채취하고 훼손하여 멸종위기까지 몰고 가고 있다.

약용식물로 꼭 필요하다면 의학적으로 약리효과를 검증하여 증식과 재배를 통해서 생산된 것을 약재로 이용한다면 재배농민의 소득에도 도움이 될텐데 참으로 아쉬운 대목이다.

‘바위솔’은 햇빛이 잘 들고 건조한 바위나 오래된 사찰과 탑, 한옥의 기와지붕이나 돌담에 붙어서 높이 20cm정도까지 자라는 상록다년초 인데, 선인장처럼 잎과 줄기에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는 다육식물로 대개는 꽃을 피우고 나면 고사한다.

꽃은 9∼11월에 백색으로 피고 열매는 11월에 성숙되어 곧바로 떨어진다.

현재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종류는 무주향적봉과 설악산, 백두산, 지리산 등 해발 1,300m이상의 고산에서 자라는 ‘난장이바위솔’과 둥근 잎 모양의 ‘둥근바위솔’ 등이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약용식물로 한방과 민간에서는 식물 전체를 항암제와 혈액순환, 지혈 등의 약재로 쓰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잎을 습진치료에 사용한다고 한다.

또한 바위솔은 잎 크기가 아래 부분부터 위로 갈수록 점점 작아져 마치 탑을 쌓은 듯 한 모양이 좋고, 식물체의 크기도 20cm내외로 작기 때문에 화분에 심어 감상하기에 좋은데, 요즘 뜨고 있는 옥상조경이나 햇빛이 잘 들고 건조한 곳이 심기 좋은 지피용 식물로도 매우 우수한 소재라고 할 수 있다.

종자를 파종하거나 잎을 이용하여 꺾꽂이로 손쉽게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생지나 기와지붕까지 올라가서 채취하는 수고로움이 없어졌으면 좋겠다.

<한국도로공사수목원 연구과장>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