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들이 농산물 출하거부투쟁을 벌이면서 올 도내 공공비축물량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올해 도에서 공공비축물량으로 매입할 양은 8만4천여t이며 28일 현재 산물벼에 한해 27%의 매입률을 보이고 있다.

오는 12월 31일까지 공공물량미 매입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농민들이 출하거부투쟁을 계속할 경우 공공비축물량 확보에 난항이 예상된다.

농민들은 “비료값과 유류비 등 생산원가는 급등했지만 쌀 수매가격은 5년 전과 변동이 없다”면서 농산물 가격의 현실화를 내세우며 출하거부투쟁에 돌입했다.

투쟁의 일환으로 전국농민회총연맹 전북도연맹은 28일 완주와 고창, 장수 등 4개 지역 군청에서 벼 야적투쟁을 벌였다.

전농 전북도연맹은 도내 나머지 지역에 대해서도 추후 2차와 3차 투쟁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이날 농민회 관계자는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 생산원가 인상으로 쌀 80kg에 대한 생산비는 20만원에 육박하고 있지만 현재 수매가는 5년 전과 동일한 17만원으로 농산물 수매 가격의 현실화가 시급한 실정”이라면서 “오히려 공공비축미로 수매하는 것이 농민들 입장에서는 손해”라며 정부시책의 한계를 지적했다.

농민들은 농민회가 벌이고 있는 투쟁과는 별도로 자체적으로도 수매에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종전에는 국회에서 수매가격을 결정, 일정하게 가격이 유지됐으나 현재는 시가에 따라 수매가격이 결정돼 농민들은 가격이 오르기만을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전라북도청 관계자는 “농민들의 출하거부로 공공비축물량 확보에 다소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면서 “공공비축물량의 부족분에 대해서는 농림부에서 입찰을 통해 보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도에서는 올해보다 12%가 많은 9만4천여t의 공공물량미를 매입할 예정이었으나 93%의 매입률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박효익기자 whick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