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출범한 전주시시설관리공단이 최근 전주시의회의 관련 조례 제정으로 본격 업무에 돌입할 방침이다.

사전절차가 미흡해 출범 3개월이 넘도록 지체되던 현안 사업들이 정상 처리될 전망이다.

김태수 전주시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은 2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각종 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 시민 서비스 제고와 수익창출을 이끌어낼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 이사장은 “전주월드컵경기장 등 월드컵경기장의 체납액이 52억원에 달하고 전주종합경기장 임대 체납료도 2억여원에 이르는 등 심각한 상황에 처했다”며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골프장 등은 대부료 체납 이후에도 배짱 영업 등을 지속하면서 공권력 무력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계약해지 등의 법적 조치를 취할 방침으로 향후 시설물 이관거부 등의 사태가 예상되지만 단호히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이사장은 “체납액 등을 강제 징수하기 위해서는 전주시장으로 돼 있는 권한을 이사장으로 넘겨야 가능하다”며 “권한 위임에 관한 조례가 최근 전주시의회 임시회 기간에 제정돼 이 같은 사업들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공단측에 따르면 지난 3월 13일 설립등기를 마치고 7월 8일 개청하고도 권한이 위임되지 않아 체납액 징수 등을 진행하지 못했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련 전주시 안팎에서는 공단 출범 3개월이 넘도록 120여명의 직원들을 채용하고도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이 일어 왔다.

일부 시민단체 반대로 무기한 연기된 전주종합경기장, 실내체육관, 건산천 주차장 유료화 사업도 오는 11월 3일 강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미 시민들에게 홍보를 실시, 248명이 월 정기주차를 신청했다는 것이다.

공단측은 “’최소한의 수익자 부담 원칙’을 적용, 일부 시민들과 상인들이 마구잡이로 사용하는 종합경기장 등을 대다수 시민들에게 소액의 비용을 받고 돌려줄 방침”이라며 “공공성을 명분으로 유료화를 전면 반대하는 일부 시민단체의 입장을 더 이상 들어줄 수 없어 사업을 강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공영주차장 유료화반대 시민대책위는 여전히 전주시의 유료화 정책에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마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