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산업단지 전력수급 확충사업이 군산시를 포함한 관계기관, 주민마찰 등으로 협의가 지연되면서 앞으로 전력부족으로 인한 이곳 입주기업들 경영악화를 부채질 하고 있다.

11일 군산상공회의소(회장 박양일)는 청와대, 국무총리, 지식경제부, 한나라당, 민주당, 대한상공회의소, 전라북도, 군산시, 군산시의회 등을 상대로 군산산단 전력공급 조기추진을 건의했다.

군산상의에 따르면 지난 2001년부터 현재까지 군산산업단지(지방산단, 국가산단, 자유무역지역)는 동양제철화학, (주)두산주류BG, GM대우, 타타대우 등과 최근 현대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등을 비롯한 520여개의 기업 입주로 절대 전력 공급량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현재 군산산업단지의 전력소요량은 67만KW이고 약 53만Kw의 잔존 전력 여유가 있지만 오는 2010년에는 여유 전력량이 바닥나 2011년부터 15만Kw이상의 전력부족 현상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지난 8월 군산시와 한전은 기존의 송전선로를 이용한 전력공급의 확충하는 방안과 군장산단 내 중부발전소의 조기 건설을 논의․검토했지만 발전소 건립추진이 어려워 결국, 변전소 설치와 송전선로의 보강을 통해 전력을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군산시는 송전선로 설치지역의 민가 등 지장물 등이 산재함에도 불구하고 주민의견수렵을 뒤로한 채 사업을 추진하려다 시민들 반발이 일자 지난달 31일 체결하기로 했던 한전과의 MOU 체결을 잠정 연기하면서 산단 전력공급을 위한 사업계획조차 어둡게 하고 있다.

이에 ‘산단지역 전력공급 공사추진을 위해선 주민의견수렴 및 제 보상 등의 주민불편 최소화를 위한 다각적이고 합리적인 절차의 노력과 합의가 선행돼야 하지만 오는 2010년 산단지역 전력수급 차질이 발생할 경우, 기업생산활동 위축으로 이어지면서 국가산업 경쟁력 저하와 지역경기침체로 이어질 우려를 낳고 있다’ 고 군산상의는 밝혔다.

또 군산상의는 “군산시 및 한국전력공사 그리고 주민들의 원활한 합의와 조속한 제 절차 이행으로 안정적인 전력수급 인프라를 구축해 산단 입주기업의 가동 및 생산에 큰 차질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적극적인 대응책을 수립ㆍ조치해 주실 것을 이 지역 상공인 총의로 건의한다” 고 밝혔다.

/군산=김재복기자kjb@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