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을 앞두고 전기와 도시가스 요금이 인상되면서 서민 가계에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식경제부는 11일 연료비 상승요인을 반영해 전기요금을 이달 13일부터 평균 4.5%, 가스요금을 15일부터 7.3% 가량 인상한다고 밝혔다.

지경부는 “전기의 경우 통상적으로 연 1회, 가스는 2개월 단위로 원료비(LNG) 연동제를 시행해 왔으나, 최근 물가안정을 위해 요금을 동결해 왔다”며 “한전과 가스공사의 손익구조 악화되면서 에너지 공급 안정성이 훼손될 수 있어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전기요금은 서민과 소규모 자영업자, 중소기업, 농어민의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에 따라 심야전력을 포함한 주택용과 일반용 갑(저압), 산업용 갑, 농사용은 동결됐다.

하지만 교육용과 가로등은 각 4.5%, 일반용 갑(고압)과 을은 6.2%, 산업용 을과 병은 9.4% 인상됐다.

가스요금은 가정용이 4.8%, 산업용과 기타용도는 9.7% 인상됐다.

가정용 도시가스는 1㎥당 현행 646원에서 677원으로, 산업용은 545원에서 598원으로 올랐다.

전기와 가스요금이 인상되면서 일반 가정의 추가 지출은 이달 사용량을 기준으로 월 평균 2천540원 늘었다.

아울러 소비자 물가와 생산자 물가도 각 0.077%p, 0.227%p 인상 요인이 발생했다.

지경부 관계자는 “한전과 가스공사도 경영합리화 등 자구노력을 통해 인상요인을 최대한 흡수하기로 했다”며 “현재 시행중인 저소득층 보호를 위한 전기·가스요금 지원제도에 대해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내 경제 관련 단체는 이번 조치에 대해 공공요금의 순차적 인상이 불가해지면서 추가 물가 인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전기와 가스 등 기본 요금이 오르면서 그동안 눈치를 봐왔던 교통비와 목욕비 등 공공요금의 추가 인상이 고개를 들 것이란 분석이다.

도내 한 소비자단체 관계자는 “가정용 전기요금이 동결됐다곤 하지만 각 가정과 생산시설의 기본이 되는 물가가 오르면서 실제 소비자 물가 등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손성준기자 ssj@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