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기업 및 민간부문의 건설부문 투자를 늘리도록 유도해 내년 말까지 일자리를 5만명 가량 늘리기로 했다.

이와 함께 건설투자 확대 등에 따른 일자리 창출이 신규 인력 진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문인력 양성 규모도 올해보다 두 배 가량 늘릴 계획이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토해양부문 일자리 창출 대책’을 마련해 12일 제13차 위기관리대책회의를 통해 확정·발표했다.

대책에 따르면 우선 도로공사 등 국토부 산하 주요 공공기관의 건설 투자를 내년 말까지 3조8000억 원 확대하고, 계속비 사업에 대한 민간 선투자도 내년 말까지 1조2000억 원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이 같은 건설투자 확대 조치로 내년 말까지 약 5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국토부의 예상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내년 SOC 예산도 확대할 방침인 만큼, SOC 예산 확대가 병행될 경우 일자리 창출 규모가 더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건설투자 확대 등에 따른 일자리 창출 효과가 신규 인력 진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문인력 양성도 내년부터 올해보다 1415명이 늘어난 2700명 수준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내 건설기능인력을 올해 450명에서 내년 650명으로 확대하고, 해외건설 전문인력을 매년 700명가량 양성할 계획이다.

또 항공 제작·조종·정비 등 항공종사자를 내년에 365명 양성할 예정이다.

해양에너지 및 친환경 건축기술 등 녹색산업의 경우 200명, 유비쿼터스 도시(U-City)는 500명, 공간정보산업은 100명 등을 내년에 신규로 양성하는 등 미래 신성장산업 분야의 전문인력도 늘리기로 했다.

아울러 물류 전문인력 양성체계 구축을 위해 물류회계 등 고급전문 과정을 개설하고, 물류 전문대학원 인턴과정도 확대 운영해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장기적으로 기반시설 확대 공급, 규제 완화 등을 통해 국토해양 관련 산업 육성과 제조업 등 다른 산업의 투자여건 조성에도 전력을 다할 예정이다.

우선, 단축된 개발 절차 등에 따라 내년에 산업단지 11개 지구(1200만㎡), 물류단지 12개 지구(518만㎡) 등을 추가로 지정하고 항공운송업 면허체계 개편 등을 통한 항공산업 육성 지원, 물류컨설팅 지원 및 물류창업센터 설립 등을 통해 물류전문기업도 육성하기로 했다.

또 선박투자회사의 지분제한 규제 완화를 통한 기관투자 촉진 등으로 해운업이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하고, 마리나 항만도 향후 30곳 이상을 개발하여 해양레저 산업이 활성화 되도록 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일자리 창출대책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추가과제들도 지속적으로 발굴하기로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