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중한 몸매와 달리 최대한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는 성격인 최 의원이지만, 행정부의 늑장 대처에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던 것. 최 의원은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국정조사 중단 입장까지 내비쳤다.

국회 쌀 직불금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민주당 간사를 맡고 있는 최 의원(김제완주)은 12일 “정부 각 기관이 명단을 제출하지 않으면 국정조사를 일체 진행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최 의원은 “건강보험공단이 협조하면 당장 내일이나 며칠 내에라도 명단이 제출될 수 있다”면서 정부의 떠넘기기식 행태를 강력하게 비판했다.

최 의원이 이날 기자회견 등을 통해 초강경 입장을 밝힌 것은, 여야가 국정조사에 합의했음에도 불구 정부 측에서 불법수령 의혹자 명단을 내놓지 않기 때문이다.

당초 국정조사특위는 이달 26일부터 사흘간 청문회를 열기로 했지만, 자료 제출이 늦어지면서 국정조사 자체가 무의미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는 실정. 최 의원은 이와 관련해 행정안전부와 건보공단 등이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명단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며 “정부 여당이 쌀 직불금 의혹 진상을 은폐하려 하는 것 아닌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이 이번 국정조사에 쏟아 붓는 열의는 대단하다.

실제 최 의원뿐만 아니라 보좌진, 인턴 직원까지 밤새워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최 의원은 “정부가 명단 제출 등 성실히 지켜야, 국민의 뜻이 담긴 부정 직불금 국정조사가 원만히 진행될 것”이라며 정부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