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은 12일 민주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추가 보완대책을 제출할 경우 이를 적극 검토, 보완책을 마련한 뒤 비준안을 여야 합의 처리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야당이 추가 보완대책을 내놓으면 국가 재정적으로, 정책적으로 가능함 범위 내에서 야당과 협의해 보완책을 마련하겠다"며 "오늘 민주당 정책위에 보완대책 제출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보완책이 마련되면 야당은 이제 한미FTA를 반대할 아무런 명분이 없다"며 "국가의 기본적인 정책과 충돌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적극 수용할테니 이제 야당도 반대할 구실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야당에서 명분으로 삼고 있는 게 선(先)보완대책 마련인데, 이 명분을 없애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은 결정을 내린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그는 "한미FTA 연내 비준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며 "그렇다고 합의 처리하겠다는 원칙에도 변함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원혜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보완대책을 조속한 시일 내에 내놓겠다고 했다"며 "1년 동안 보완대책 마련을 주장해온 정당이 아직도 보완대책을 발표하지 않는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홍 원대대표는 또 노무현 전 대통령이 최근 한미FTA재협상 필요성을 언급한데 대해 "자신의 치적 중 가장 큰 치적이라고 생각했던 것도 부정하면서 정략적으로 분쟁으로 몰고가고 있는 것"이라며 "이는 이명박 정부를 곤란하게 하겠다는 의도 외에는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자신이 한미FTA를 체결할 때 뭐가 잘못됐는지 스스로 밝혀야 하는 것 아니냐"며 "잘못을 고백하고 고쳐달라고 하는게 순서"라고 강조했다.

그는 "만약 야당이 보완책을 내놓지 못해 비준안 처리가 늦어진다면 이는 전적으로 야당의 책임"이라며 "결정권을 야당에게 주는 것이다.

보완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공을 던지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야당과의 보완대책에만 합의되면 한미FTA비준안을 그날 오전에 상임위에 상정, 오후에 통과시켜 본회의에서 곧바로 처리할 수 있다"며 "상정을 언제 하는가는 문제가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야당이 보완대책을 내놓지 않더라도 마냥 기다리겠느냐는 질문에 그는 "야당과의 싸움을 붙이는 질문이기 때문에 대답하지 않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홍 원내대표는 "나의 입장이 청와대의 입장과도 거의 같다고 보면 된다"며 "결국 야당이 내세우고 있는 선(先)보완대책에 대해 빨리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는 여야 간사단 회의를 통해 오는 17~23일로 예정된 외통위 간사단 방미를 계획대로 추진하고 비준안 상정시기는 귀국 후 방미 결과를 토대로 논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