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분양 주택의 적체와 거래 부진에 따른 부동산시장의 침체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2일 전주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최근 대한상의가 학계와 연구소, 금융기관 등 부동산 전문가 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부동산시장에 대한 진단과 향후 전망’ 조사 결과, 응답자 90.2%가 “부동산 시장의 위축이 당분간 불가피할 것”이라고 답했다.

부동산시장의 회복시기에 대해서는 응답자 3명중 1명(33.3%)만이 ‘내년께 회복이 가능하다(상반기 2.0%, 하반기 31.3%)’는 의견을 보였으며, 나머지 66.7%는 ‘빨라야 2010년 이후’라고 답해 경기 회복에 상당기간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들은 또 부동산시장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반적인 경기 회복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시장 전망을 어둡게 하는 이유에 대해 대다수(69.6%)가 ‘전반적으로 경기가 너무 침체돼 있어서’라고 답했다.

이어 ‘금융시장의 불안(15.2%)’, ‘주택구입수요 위축(8.7%)’, ‘미분양 주택 적체 가중(4.3%)’, ‘부동산 관련 규제완화 미흡(2.2%)’ 등 순이었다.

최근 정부가 잇따라 발표한 부동산 대책의 효과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의견보다 부정적인 견해가 많았다.

효과가 미흡한 이유로는 ‘전반적으로 경제여건이 좋지 않아서’가 54.9%로 가장 높았고, 이어 ‘실효성 있는 대책이 빠져서(27.4%)’, ‘주택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서(13.7%)’, ‘정부대책의 시행이 늦어서(2.0%)’ 등 순이었다.

부동산시장의 가장 심각한 문제로는 ‘미분양 주택 증가(41.2%)’와 ‘거래 부진(41.2%)’이 꼽혔다.

‘주택가격의 하락(11.7%)’과 ‘건설업체 부도 확산(5.9%)’ 등도 산적한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건설업계와 부동산업계의 경영난이 실물경제의 위기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 84.3%가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부동산발 실물경제의 위기가 현실화 하지 않도록 대책 마련이 시급한 대목이다.

응답자들은 이 밖에 부동산 경기 활성화를 위한 과제로 ‘주택 관련 세제 완화(37.3%)’와 ‘대출규제 완화 및 폐지(25.5%)’를 들어 공급보다는 수요 회복 측면의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상공회의소 관계자는 “현 부동산 경기 전망에 대해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며 “회복시기와 관련, 지방은 이보다 더딘 1~2년 이후에나 경기가 살아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실상 정부가 꺼내 들 수 있는 카드를 다 내 보인 만큼 이제는 관련 업계와 금융권의 자구노력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성준기자 ssj@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