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특수2부 수사사무관 등 4명은 12일 민주당 김민석 최고위원에 대한 심문용 구인영장 집행을 위해 영등포 당사를 방문했으나 당직자와 당원들의 실력저지 끝에 30분만에 되돌아갔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오후 영등포 당사 주차장에 들어와 "구인영장을 집행하러 왔다"며 "김민석 최고위원을 만나게 해달라"고 말했다.

민주당 김충조 의원은 "검찰의 입장은 충분히 알겠으나, 이미 당론으로 입장을 정해 어쩔 수 없이 (집행을) 저지할 수밖에 없다"며 "불구속 수사할 사안인데, 길게 끌어봐야 보람이 없을 것"이라고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정당한 사법적 절차이고 김 최고위원을 대면해야 한다"며 "다른 수사관들은 여기에 남고 혼자라도 의견을 전하겠다"고 김 최고위원과의 면담을 거듭 요청했다.

김 의원은 "당의 입장에서는 이에 응할 수 없다"며 "당은 표적수사이고 불구속 수사가 가능함에도 구속 수사하는 것은 정당하지 않다"고 거부했다.

검찰 관계자는 거듭 "정당하게 법원에서 절차를 밟았다"며 "지금은 검찰의 결단을 떠나 법원에서 결정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오일룡 민원법률국장은 "응할 수 없다.

돌아가 달라"며 "시시비비는 법정에서 가리면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검찰 관계자는 "구인영장은 본인에게 제시해야 하기 때문에 직접 만나야 한다"며 "법원의 뜻은 본인에게 제시해서 의사를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김 의원에게 협조를 당부했다.

강기정 대표비서실장은 "검찰의 고민은 알겠지만 곤란하다"며 "돌아가 주시는 게 좋겠다"고 설득했다.

검찰 관계자는 대면 대신에 김 최고위원과의 전화통화를 시도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민주당이 거부해 발걸음을 돌렸다.

이날 민주당 당사에는 김 최고위원의 구인영장 집행 저지를 위해 당직자와 지지자 100여명이 당사에 집결했으며, 검찰이 되돌아가자 일부 지지자들은 박수를 치기도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