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신항에 대한 타지역 정치권이 방해 작업이 또다시 재연되고 있다고 하니 한편으로 분노가 치민다. 새만금신항은 새만금사업의 최대 인프라로 빠져서는 안될 핵심사업이지만 그동안 타시도 견제와 당시 해수부의 부정적 시각으로 인해 예산 한푼 배정받지 못했다. 다행스럽게도 새만금을 최우선 사업으로 정한 새정부가 들어서면서 가까스로 예산 확보에 성공했다. 하지만 내년도 국가예산 상임위 심사를 앞두고 새만금 신항을 경쟁 항만으로 인식하고 있는 전남과 부산지역 국회의원들이 신항건설에 또다시 반대 입장을 표명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들이 반대할 경우 해당 상임위 예산심사에서 새만금 신항 예산이 삭감되며 또다시 표류할수 밖에 없다. 타 지역 정치권이 새만금 신항 건설에 발목을 잡고 나선 것을 지역이기주의에서 비롯된 측면이 크다. 새만금 신항이 들어설 경우 정부의 투-포트(부산항, 광양항) 시스템에 중대한 병화가 불가피하다. 따라서 이들 정치권은 어떻게 해서라도 새만금 신항을 막아야 하는 셈이다. 이미 국정감사장에서 이런 우려는 현실로 드러났다. 부산지역 모의원은 지난달 17일 농해수위 전북도 국정감사장에서 “새만금신항이 건설되면 광양 및 부산과 경쟁하게 된다”라며 “새만금신항은 현재의 투-포트시스템 하에서 중복투자”라고 지적했다. 한마디로 정치권의 속셈을 드러낸 셈이다.

그러나 새만금 신항은 지역이기주의 때문에 막아야 할 경쟁사업이 아니다. 우리나라 미래를 열어가는 최대사업인 새만금사업 가운데서도 핵심사업으로 시기적으로 볼때 오히려 늦은 측면도 없지 않다. 따라서 정치권도 국가적인 관점에서 새만금신항을 냉정하게 돌아볼 필요가 있다. 특히 국회의원은 지역살림을 책임지는 지방의원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지방의원이 지역 이익을 챙긴다면 국회의원은 국가의 이익을 챙기는데 주력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새만금 신항은 방해의 대상이 아니라 전폭적인 지원 대상인 것이다. 정치권은 더 이상 새만금 신항을 방해하지 마라.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